뷰페이지

“중국 90년대생 ‘지우링 허우’ 데이터를 읽어라” HS애드 컨퍼런스

“중국 90년대생 ‘지우링 허우’ 데이터를 읽어라” HS애드 컨퍼런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6-27 16:25
업데이트 2019-06-27 1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HS애드가 27일 개최한 ‘중국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컨퍼런스’에서 손호준 HS애드 베이징 법인장이 발표하고 있다. HS애드 제공
HS애드가 27일 개최한 ‘중국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컨퍼런스’에서 손호준 HS애드 베이징 법인장이 발표하고 있다.
HS애드 제공
“주목해야 할 것은 중국 시장의 사이즈가 아니다. 중국 소비자를 이해해야 한다.”

HS애드가 27일 중국 전문 애드테크 플랫폼사인 아이클릭(iClick)과 공동으로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소재 인터컨티넨탈호텔 알레그레홀에서 ‘중국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최근 중국의 소비시장을 주도하는 지우링 허우(90년대 이후 출생자)에 대한 한국 기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한 컨퍼런스다.

컨퍼런스 주제 발표는 중국의 지우링 허우에게 각광받는 플랫폼인 텐센트, 샤오홍슈, 씨트립 플랫폼 3사의 마케팅 전문가들이 맡았다. 이들은 지우링 허우들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과 플랫폼별로 보유한 빅데이터를 통해 도출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한국에서 아무리 유명한 브랜드이거나 한류를 선봉에 내세운 전략을 쓰더라도, 지우링 허우들의 소비 패턴을 궤뚫어보는 빅데이터란 지도를 들고 있지 않고서는 중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발표자들은 입을 모았다.

중국판 인스타그램으로 블리는 샤오홍슈의 예샨샨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 헤드는 “한국은 메이크업과 패션 분야에서 샤오홍슈 내 언급량 순위 50위 안에 들만큼 독자적인 파워 브랜드”라면서 “한국 기업들이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샤오홍슈 이용자들의 제품 정보 획득부터 구입으로 이어지는 구매 결정 단계별로, 데이터에 기반해 마케팅 시나리오를 세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이클릭의 이민정 수석이사는 “지우링 허우가 Z세대에 포함되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Z세대를 지닌 국� 굡窄庸� “이들은 중국의 발전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기반으로 그 어느 나라보다 모바일·SNS 쇼핑에 친숙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관광 붐업을 위해서는 단순한 여행 관심 타겟팅이 아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30일 내 한국 방문 의지가 높은 타겟층을 선별해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언했다.

컨퍼런스를 준비한 손호진(사진) HS애드 중국법인장은 “한류는 현상이지, 기업 브랜드들의 마케팅 전략이 되어서는 안된다”면서 “한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 제대로 된 성장 전략을 못 찾고 있는 이유는 중국이란 마켓만 보고, 중국 소비자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지금 우리 기업들에게 가장 두려운 일은 중국 젊은 소비자들의 요구 변화가 너무 빠르다는 것”이라면서 “이들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 지도를 읽고 분석해 내는 역량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HS애드 중국법인은 2016년 바이두 키워드 검색광고 한국 독점 대행권 획득, 올해 바이트댄스(틱톡) 1급 대리상 자격 취득 등을 통해 중국에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