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잡음·갈등의 세무사회 분열 끝날까

잡음·갈등의 세무사회 분열 끝날까

장은석 기자
입력 2015-06-30 23:34
업데이트 2015-07-01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고위 경제관료 출신 백운찬씨 당선

백운찬 전 관세청장이 앞으로 2년 동안 세무사들을 이끌어 갈 한국세무사회장으로 뽑혔다. 고위 경제관료 출신이 세무사회장에 도전해 당선되기는 처음이다. 선거과정에서 온갖 잡음과 갈등이 불거져 당분간 후유증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백운찬 신임 한국세무사회장
백운찬 신임 한국세무사회장
한국세무사회는 30일 서울 여의도 한화63시티 컨벤션센터에서 임원선거 개표를 진행한 결과 기호 4번 백 후보가 유효표 8299표 중 4616표(55.6%)를 가져가며 제29대 세무사회장에 당선됐다고 밝혔다. 백 신임 회장은 행정고시 24회로 기획재정부 세제실장과 관세청장을 지낸 관료 출신이다.

전국 1만 1200명 세무사의 대표를 뽑는 이번 선거는 시작부터 잡음이 컸다. 백 회장이 지난해 7월 관세청장에서 퇴직한 이후 세무사회 고문으로 위촉돼 ‘고문료’를 받았고 사무실과 고급 승용차를 지원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백 회장은 “(고문료는) 세무사회의 정식 절차를 거쳐서 받은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회장 선거 최초로 후보 자격을 박탈하는 일도 벌어졌다. 세무사회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6일 기호 2번 조용근(세무법인 석성 회장) 후보가 백 회장에 대한 허위사실을 퍼뜨렸다는 이유로 후보 자격을 박탈했다. 조 후보는 지난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백 전 청장이 모 언론사의 경영고문을 맡으면서 고문료를 받았다”면서 조사를 요구했다. 선관위는 조사 결과 “조 회장 측의 주장이 사실과 달랐다”며 “명백한 허위 사실로 상대 후보를 비방하면 후보 자격을 박탈한다는 선거 규정에 근거해 처분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는 서울중앙지법에 ‘후보 자격 박탈 처분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고 법원이 조 후보를 포함해 정상적인 개표를 하라고 결정해 이날 개표가 이뤄졌다. 조 후보는 2386표를 받아 2위를 기록했다. 선거는 끝났지만 ‘상처뿐인 영광’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한 세무사는 “백 회장이 선거과정에서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명확하게 해명하고 경쟁후보 진영을 잘 다독거리지 않으면 세무사회 분열이 지속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5-07-0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