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진그룹 - 하이마트 ‘경영권 분쟁’ 주총 직전 전격 합의

유진그룹 - 하이마트 ‘경영권 분쟁’ 주총 직전 전격 합의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경선·선종구 각자대표 체제로

극심한 경영권 분쟁을 겪은 하이마트와 유진그룹이 막판 대타협을 이뤘다.

양측은 30일 오전 임시 주주총회를 열기 직전 선종구 하이마트 대표와 유경선 유진그룹 회장의 각자대표 체제에 전격 합의했다고 밝혔다. 극적 타결로 파국은 막았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경영권을 놓고 격돌했던 유진그룹과 하이마트가 주주총회 직전 각자대표 체제를 도입하기로 극적 타결한 가운데 유경선(왼쪽 첫번째) 유진그룹 회장이 30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하이마트 본사 임시 주총장을 빠져나오며 기자들의 질문에 홀가분한 표정으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영권을 놓고 격돌했던 유진그룹과 하이마트가 주주총회 직전 각자대표 체제를 도입하기로 극적 타결한 가운데 유경선(왼쪽 첫번째) 유진그룹 회장이 30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하이마트 본사 임시 주총장을 빠져나오며 기자들의 질문에 홀가분한 표정으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이날 하이마트 비상대책위원회도 하이마트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측 합의안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이날 하이마트 비상대책위원회도 하이마트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측 합의안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각자대표 체제란 복수의 대표이사가 각각 단독으로 대표이사의 권한을 행사하는 경영 방식으로, 공동대표 체제에 비해 대표이사 개인의 자율권이 강하다. 이에 따라 유 회장과 선 대표가 앞으로 영역을 나눠 각자 하이마트 경영을 책임지는 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하게 된다. 이번 합의를 통해 선 대표 측은 대표이사 자리를 지킬 수 있게 됐고, 유진그룹은 하이마트 경영 참여라는 실리를 챙겼다.

임시주총에서는 유 회장의 하이마트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이 무난히 가결됐다. 하이마트 비상대책위원회도 유 회장의 이사 선임에 대해 찬성의 뜻을 나타냈다. 유진그룹도 “현 상황을 원만히 수습하고 정상화할 수 있도록 대승적 차원에서 합의를 도출했다.”고 말했다.

이번 합의는 어느 한쪽이 주총 표 대결에서 이기더라도 피해가 적지 않다는 현실적인 상황 인식이 작용한 결과다. 이날 유 회장이 주총장을 나서며 짤막하게 던진 “모든 것이 잘되기 위한 것이다.”라는 말에서도 그러한 고민이 읽힌다. 2주간 분쟁을 겪으면서 하이마트 주가는 하락했고, 주주 및 고객 신뢰도 또한 떨어졌다. 이 때문에 양측은 표 대결을 준비하면서도 기업가치 하락 등의 문제를 우려해 물밑 협상도 함께 진행해 왔다. 이번 합의는 주요 기관들의 적극적인 중재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권 분쟁이 일단락되면서 이날 주가도 급반전했다.

그러나 이번 합의가 ‘휴전’이지 ‘종전’이 아니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일단 유 회장과 선 대표가 각각 재무와 영업을 분담하되 그 외 주요 사안은 서로 협의해서 결정하기로 했다. 선 대표가 전자 유통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유통 전문가라는 점에서 영업을 총괄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유 회장은 하이마트의 재무를 주관하면서 최대주주로서 책임 경영을 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재무와 영업이 서로 완전히 독립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갖는 것은 아니어서, 두 사람이 하이마트를 운영하면서 또다시 충돌할 개연성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게 대체적인 의견이다.

또한 최근 극심한 비방전으로 양측 간 감정의 골이 깊어졌다. 따라서 경영진은 분쟁 과정에서 나온 경영상 문제를 수습하고 격앙된 양측 임직원들을 달래는 한편 최근 다툼으로 인한 부정적 여론을 해소해야 하는 과제도 안게 됐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12-0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