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발사될 예정인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I)’에 실릴 ‘과학기술위성 2호’가 12일 전남 고흥군 봉래면 나로우주센터로 옮겨졌다. 대전 과학기술원 인공위성센터에서 시작된 위성 2호 운반 작업은 마치 007작전을 방불케 할 정도로 치밀하게 이뤄졌다.
‘과학기술위성 2호’는 외부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과학기술원이 특수 제작한 전용용기에 담겨졌다. 위성은 운반사인 현대택배가 특수제작한 무진동 트레일러에 의해 운반됐다. 트레일러 내부에는 인공위성이 최적의 상태에서 보관될 수 있도록 섭씨 18도, 습도 40%의 정밀 항온·항습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자동조절기가 장착됐다. 여기에 진동을 흡수하는 에어 서스펜션이 추가로 장착됐다.
트레일러는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도로에서는 시속 80㎞, 일반도로에서는 50㎞, 곡선도로에서는 30㎞, 악성노면에서는 20㎞의 속도를 넘지 않게 달렸다.
경호도 삼엄했다. 컨테이너 내부에 직원 2명이 위성과 ‘동승’했고, 컨테이너를 앞뒤로 스타렉스 차량이 호송을 했다. 양 끝에는 경찰차 두 대가 이들을 호위했다. 위성은 중간에 한 차례 휴식을 가진 뒤 8시간만에 나로우주센터에 도착했다. 현대택배 최병선 항공영업부장은 “국내 최초의 우주발사체에 탑재될 인공위성을 운송한 것에 대해 대단한 자긍심을 갖고 있다.”면서 “이번에 개발한 장비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앞으로 인공위성 운송을 전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과학기술위성 2호’는 외부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과학기술원이 특수 제작한 전용용기에 담겨졌다. 위성은 운반사인 현대택배가 특수제작한 무진동 트레일러에 의해 운반됐다. 트레일러 내부에는 인공위성이 최적의 상태에서 보관될 수 있도록 섭씨 18도, 습도 40%의 정밀 항온·항습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자동조절기가 장착됐다. 여기에 진동을 흡수하는 에어 서스펜션이 추가로 장착됐다.
트레일러는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도로에서는 시속 80㎞, 일반도로에서는 50㎞, 곡선도로에서는 30㎞, 악성노면에서는 20㎞의 속도를 넘지 않게 달렸다.
경호도 삼엄했다. 컨테이너 내부에 직원 2명이 위성과 ‘동승’했고, 컨테이너를 앞뒤로 스타렉스 차량이 호송을 했다. 양 끝에는 경찰차 두 대가 이들을 호위했다. 위성은 중간에 한 차례 휴식을 가진 뒤 8시간만에 나로우주센터에 도착했다. 현대택배 최병선 항공영업부장은 “국내 최초의 우주발사체에 탑재될 인공위성을 운송한 것에 대해 대단한 자긍심을 갖고 있다.”면서 “이번에 개발한 장비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앞으로 인공위성 운송을 전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09-06-1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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