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탈리아 총리 결국 돌고 돌아 다시 ‘콘테’? 무정부 상태 끝 보인다

이탈리아 총리 결국 돌고 돌아 다시 ‘콘테’? 무정부 상태 끝 보인다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6-01 11:28
업데이트 2018-06-01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제금융시장 일단 진정세

장장 3개월에 걸친 이탈리아 무정부 상태의 끝이 보인다.

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ASNA통신 등에 따르면 극우 포퓰리즘 정당인 ‘오성운동’의 루이지 디 마이오 오성운동 대표와 마테오 살비니 극우동맹당 대표가 공동 정부를 구성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탈리아발 국제 금융 위기론이 팽배하면서 양당 대표가 위기감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디 마이오 대표와 살비니 대표는 주세페 콘테 피렌체대학 법학과 교수를 총리 후보로 재천거했다. 앞서 논란이 됐던 재정경제부 장관에는 상대적으로 온건한 인사를 기용했다. 세르지오 마타렐라 대통령도 콘테 지명자와 새 내각을 승인했다. 지난 27일 마타렐라 대통령의 거부로 급제동이 걸렸던 이탈리아 포퓰리즘 연정은 2번의 정부 구성 시도 만에 출범하게 됐다.

앞서 대통령 거부권 행사의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된 재정경재부 장관에는 이탈리아의 유로화 탈퇴론자 파올로 사보나 대신 로마 토르 베르가타대학 강사 조반니 트리아를 앉히기로 했다. 트리아는 잘 알려지지 않은 경제학자다. 유로화에 미온적이고 독일의 재정흑자를 비판하기는 하지만, 유로존 탈퇴 등 과격한 정책을 주장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보나는 경제부 장관 대신에 유럽연합(EU)관계 장관을 맡기기로 했다.

디 마이오 대표는 당초 예상대로 노동산업부 장관에 기용됐다. 그는 오성운동의 대표 공약인 저소득층에 월 780유로(약 100만원)를 제공하는 기본소득 도입을 총괄할 것으로 보인다. 살비니 대표는 이민 정책 최종 결정권자인 내무 장관을 맡게 됐다. 앞서 살비니 대표는 50만명의 불법 이민자를 전면 추방하겠다고 공약했었다. 이탈리아의 강경한 대 난민 정책이 확실시된다. 디 마이오 대표와 살비니 대표는 나란히 부총리 직책을 수행한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콘테 총리가 허수아비 총리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총선 실시 후 89일 만에 출범하게 된 콘테 내각은 1일 오후 선서하고 이탈리아는 물론, 서유럽 최초의 포퓰리즘 정부로서의 첫발을 뗀다. 새 내각은 이후 상원과 하원 양원의 신임투표 관문을 넘어야 공식 인정을 받는다. 그러나 오성운동과 극우동맹당의 합계 의석이 상·하원 과반을 웃돌아 신임투표 통과가 확실시된다.

정부 출범이 무산돼 재선거가 치러질 경우 이탈리아의 유로화 탈퇴를 묻는 국민투표 성격으로 흐를 것이라는 우려 속에 최근 요동쳤던 금융시장은 연정 출범 신호에 안정세로 돌아섰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