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극으로 이름을 떨친 두 남성작가가 현대물에서도 대박을 터뜨렸다.요즘 가장 잘 나가는 드라마 SBS ‘올인’과 무서운 속도로 안방극장을 점령하는 KBS2 ‘아내’.가정 내 인물의 섬세한 묘사는 여성이 적격이라는 고정관념에 따라,최근 대부분의 현대물을 여성작가가 독점해 온 것에 비춰볼 때 이례적인 일이다.
●‘올인’의 최완규,탄탄한 드라마
‘올인’의 최완규(38) 작가는 2000년 ‘허준’으로 시청률 60%대를 넘어서며 사극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인물.2년 뒤 ‘상도’를 집필해 연타석 홈런을 터뜨리며 사극 작가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그가 현대물 ‘올인’에서도 성공한 이유는 명확하다.소재는 훨씬 가벼워졌지만,사극에서 보여준 선굵은 묘사와 지고지순한 사랑이 고스란히 담겼기 때문.상투적인 집안 싸움이나 벌이는 최근의 드라마에 비해 ‘올인’은 스케일이나 인물설정이 모두 대범하다.
최 작가는 “그동안 만화적이고 구조가 허술한 드라마도 오락물이라는 이유로 쉽게 받아들여졌다.”면서 “‘올인’에서는 정말 오락물다운 오락물,즉 드라마의 짜임새가 탄탄한 극을 만들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아내’의 정하연,느린 호흡
‘아내’의 정하연(58) 작가는 ‘장녹수’ ‘왕과비’ ‘명성황후’ 등을 집필한 베테랑 사극 작가.“젊을 때는 멜로도 썼지만 여성작가의 감수성을 따라가지 못하겠더라.”며 최근 사극 집필에 힘써온 그가 리메이크 멜로물 ‘아내’를 쓴다고 할 때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하지만 결과는 대성공.호흡이 느린 정통 멜로는 감동이 부족한 시대의 시청자들을 울리기에 충분했다.인터넷 게시판에는 “절제된 대사와 표현 속에 감정을 담아내는 표현력이 놀랍다.”는 글이 연일 올라오고 있다.
정 작가는 “잊고 살던 삶의 순박함을 느린 템포로 그렸다.”면서 “비슷한 감수성을 강요하는 요즘 드라마와 달리 느릿느릿하고 이해타산이 없는 사랑에 공감한 것 같다.”고 인기의 원인을 진단했다.
●사극·현대물 작가 경계 없애야
비슷한 형식에 비슷한 소재를 다룬 드라마보다 ‘올인’과 ‘아내’를 즐겨 보는 시청자들의 선택에는 분명 이유가 있다.
최근 들어 드라마 작가의 전문화가 진행되면서 사극은 남성,현대물은 여성이라는 고정관념이 더 굳어졌다.여성 사극작가는 얼마 전 중도 하차한 ‘장희빈’의 김선영 작가가 유일하다.두 영역의 교류가 거의 없다보니 현대물은 맨날 그 얘기가 그 얘기고,사극도 정통 궁중 사극이 주류를 이룬다.“이번에 현대물을 쓴 경험이 사극에서 감수성을 묘사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하는 정 작가처럼,다른 드라마 작가들도 경계 파괴가 필요하지 않을까.
김소연기자 purple@
●‘올인’의 최완규,탄탄한 드라마
‘올인’의 최완규(38) 작가는 2000년 ‘허준’으로 시청률 60%대를 넘어서며 사극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인물.2년 뒤 ‘상도’를 집필해 연타석 홈런을 터뜨리며 사극 작가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그가 현대물 ‘올인’에서도 성공한 이유는 명확하다.소재는 훨씬 가벼워졌지만,사극에서 보여준 선굵은 묘사와 지고지순한 사랑이 고스란히 담겼기 때문.상투적인 집안 싸움이나 벌이는 최근의 드라마에 비해 ‘올인’은 스케일이나 인물설정이 모두 대범하다.
최 작가는 “그동안 만화적이고 구조가 허술한 드라마도 오락물이라는 이유로 쉽게 받아들여졌다.”면서 “‘올인’에서는 정말 오락물다운 오락물,즉 드라마의 짜임새가 탄탄한 극을 만들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아내’의 정하연,느린 호흡
‘아내’의 정하연(58) 작가는 ‘장녹수’ ‘왕과비’ ‘명성황후’ 등을 집필한 베테랑 사극 작가.“젊을 때는 멜로도 썼지만 여성작가의 감수성을 따라가지 못하겠더라.”며 최근 사극 집필에 힘써온 그가 리메이크 멜로물 ‘아내’를 쓴다고 할 때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하지만 결과는 대성공.호흡이 느린 정통 멜로는 감동이 부족한 시대의 시청자들을 울리기에 충분했다.인터넷 게시판에는 “절제된 대사와 표현 속에 감정을 담아내는 표현력이 놀랍다.”는 글이 연일 올라오고 있다.
정 작가는 “잊고 살던 삶의 순박함을 느린 템포로 그렸다.”면서 “비슷한 감수성을 강요하는 요즘 드라마와 달리 느릿느릿하고 이해타산이 없는 사랑에 공감한 것 같다.”고 인기의 원인을 진단했다.
●사극·현대물 작가 경계 없애야
비슷한 형식에 비슷한 소재를 다룬 드라마보다 ‘올인’과 ‘아내’를 즐겨 보는 시청자들의 선택에는 분명 이유가 있다.
최근 들어 드라마 작가의 전문화가 진행되면서 사극은 남성,현대물은 여성이라는 고정관념이 더 굳어졌다.여성 사극작가는 얼마 전 중도 하차한 ‘장희빈’의 김선영 작가가 유일하다.두 영역의 교류가 거의 없다보니 현대물은 맨날 그 얘기가 그 얘기고,사극도 정통 궁중 사극이 주류를 이룬다.“이번에 현대물을 쓴 경험이 사극에서 감수성을 묘사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하는 정 작가처럼,다른 드라마 작가들도 경계 파괴가 필요하지 않을까.
김소연기자 purple@
2003-03-19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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