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軍 ‘인계철선’ 유지할듯

美軍 ‘인계철선’ 유지할듯

입력 2003-03-07 00:00
수정 2003-03-0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리언 J 러포트 주한미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은 6일 “서울 용산기지가 한강 이남으로 옮겨간다 하더라도 유엔사와 연합사의 지휘부는 서울에 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러포트 사령관의 이같은 발언은 용산기지 이전을 포함한 주한미군의 전력 재배치가 이뤄진다 하더라도 유엔사의 지휘부는 서울에 남겨둠으로써 한반도에서의 양국간 연합 지휘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고건(高建)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 중앙청사에서 토머스 허버드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인계철선’ 유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러포트 사령관은 서울 용산 미군기지에서 가진 국방부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한국인들이 (용산기지 이전을) 희망하고 있는 데다,수도 서울에 외국 군대가 주둔하는 것은 적합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주한미군 감축과 전방에 위치한 미 2사단의 한강 이남 재배치 등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으며 오는 연말 한·미 양국 국방부가 개최할 연례안보협의회(SCM)에서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 총리는 허버드 대사와의 면담에서 인계철선 유지와 함께 미군의 전쟁억지력 저하 반대,북핵문제 처리 후 미군 재배치 논의 등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이에 대해 허버드 대사는 “미군의 재배치는 현대 군사기술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설명하고 “미국에선 누구도 주한미군의 철수를 원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계철선(引繼鐵線·trip-wire) 본래 의미는 다중 살상용 무기인 크레모어나 부비트랩 등에 연결해 설치한 끈으로 전장에서 이를 건드릴 경우 자동으로 폭발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보병 1만 5000여명의 미 2사단이 동두천에 주둔함으로써 한반도 유사시 미군의 자동 개입으로 연결되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수루 서울시의원 “관광은 서울의 미래 경쟁력”… 서울시 관광 지속 발전 위한 정책 토론회 개최

서울 관광의 외형적 성장 이면에 가려진 구조적 한계를 진단하고, 지속 가능한 관광정책의 방향을 모색하는 정책 토론회가 서울시의회에서 열렸다. 관광객 수 증가라는 성과에도 불구하고 현장의 수익성 악화와 산업 체질 문제를 동시에 짚으며, 서울 관광의 ‘다음 단계’를 고민하는 자리였다. 서울시의화와 사단법인 한국마이스융합리더스포럼이 주최하고,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아이수루 의원과 사단법인 한국마이스리더스포럼이 공동 주관한 ‘2025 서울시 관광 지속 발전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지난 22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약 3시간가량 성황리에 개최됐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급변하는 관광 환경 속에서 서울 관광의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과 정책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학계·행정·관광업계·시민사회 전문가뿐만 아니라, 서울뉴스통신, 뉴스보고, 대한일보, 뉴스로드 등 언론이 미디어 후원으로 함께해 논의의 공공성과 확장성 또한 더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서울시의회 아이수루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의 개회사와, 진홍석 회장(한국마이스융합리더스포럼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 조태숙 서울시관광협회 회장이 현장 축사 메시지를
thumbnail - 아이수루 서울시의원 “관광은 서울의 미래 경쟁력”… 서울시 관광 지속 발전 위한 정책 토론회 개최

최광숙 조승진기자 redtrain@
2003-03-07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