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古라도 명품이…”인터넷 쇼핑몰 성업 전문수선업체도 호황

“中古라도 명품이…”인터넷 쇼핑몰 성업 전문수선업체도 호황

입력 2002-08-10 00:00
수정 2002-08-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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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시장에 중고(中古) 바람이 불고 있다.

‘명품 전당포’,‘중고 명품매장’이라고 이름을 붙인 전문 인터넷 쇼핑몰에서 하루 수십건씩 매매가 이뤄진다.다른 사람의 손때가 묻은 물건이라도 절반 정도 싼 값에 고급 브랜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젊은이들이 많이 몰린다.

특히 최근 들어 신용카드 사용이 늘고 휴가철까지 겹쳐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 가격에 명품을 장만하려는 대학생이나 여성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매물도 ‘프라다’‘구치’‘루이뷔통’ 등 하나같이 고급 브랜드들이다.중고 명품이 인기를 끌면서 전문수선업체도 호황을 누리고 있다.서울 압구정동과 명동 등지의 수선업체 3∼4곳에는하루 40∼50건씩 ‘망가진’ 명품이 들어온다.상품 일련번호가 적힌 카드나 보증서가 없는 중고품은 정상 매장에서 수선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들 수선업체는 중고 명품의 필수 코스로 꼽힌다.

수선업체에서는 끈 떨어진 가방이나 리본 장식이 없는 구두 등 어떤 명품이든 척척고쳐준다.증상에 따라 가죽을 덧대기도 하고 장식을 새로만들어 붙이기도 하는 등처방도 다양해 ‘명품 병원’이라고 불린다.

한림대 사회학과 한준 교수는 “젊은이들 사이에 ‘짝퉁’이라고 불리는 가짜 명품에 이어 중고 명품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은 중고라도 명품을 소유함으로써 특정 계층에포함될 수 있다는 과시욕과 자기최면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박지연기자 anne02@
2002-08-10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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