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잭슨이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자,위협을 느낀 우리 정부가 노래를 금지하고 가수들을 체포하는 긴급조치를 발동한다는 황당무계한 이야기.
평론가들의 혹평에도 불구하고 대박을 터뜨린 ‘조폭 마누라’에 이어 서세원 프로덕션이 준비한 제 2탄 ‘긴급조치 19호’(19일 개봉)는 재미있지만 쓰레기 같은 영화일 거라는 예상을 깬다.오히려 ‘컬트’같은 신선함으로 뒤통수를 치는 영화다.
우선 70·80년대 시위로 얼룩진 시절을 코미디의 재료로 끌어와 갖은 양념을 쳐대는 ‘용기’가 가상하다.민주화 항쟁의 자료화면으로 시작하는 영화.영화 속 가수들의 저항을 민주항쟁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고,대통령과 비서실장을 우스꽝스럽게 묘사하는 ‘도’를 넘는 희화화는 자칫 비판의 표적이될 수 있다.하지만 확 내지르는 맛이 부족한 한국 코미디계에 이 황당한 도발은 신선하다.
영화 곳곳에서 연예계와 사회를 비판하는 은유도 발견할 수 있다.개그맨으로 분류되는 캔.브라운 아이즈를 닮은 사람이 많아 애를 태우는 경찰.가수와 개그맨의 경계가 불분명한 연예계와,무분별하게 연예인을 따라하는 세태에 대한 반영이다.천연덕스럽게 거짓말을 해대며 은근히 사회를 비꼬는 총가게 주인의 연기는 ‘넘버 3’에서의 송강호에 대적할 만하다.
세대 간의 갈등도 사실감있게 담아냈다.가수의 뒤나 쫓아다니는 철없는 딸과 ‘쪽 팔리게’ 가수나 잡아들이는 아버지.서로 소통할 수 없는 두 세대의 벽은 노래의 힘으로 극복된다.“모순 많은 가정과 사회를 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는 신인 김태규 감독의 말은 어느 정도 설득력있게 영화 속에 표현된 셈.
그렇다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김장훈의 걸쭉한 입담과 홍경민의 그럴듯한 연기는 폭소를 터뜨리게 하지만,잡담과 욕설로 뒤범벅된 대사는 가수를 개그맨처럼 다루는 연예계를 재생산하는 것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마지막 장면에서 “이만큼 했으면 대통령하겠다고 설치는 가수도 없을테니 이만 해제하라.”면서 “각하가 국민들을 사랑하는 만큼 국민들도 각하를 사랑한다.”는 비서실장의 대사와 이어 대통령의 결단력으로 해결을 맞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권력과의 화해이다.
특히 70·80년대 ‘무거운’역사의 기억을 상처로 안고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이 영화의 ‘가벼움’에 거부감을 느낄 듯.하지만 독특한 아이디어와 청와대를 술집 이름으로 격하시키는 재기발랄함을 굳이 평가절하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김소연기자 purple@
평론가들의 혹평에도 불구하고 대박을 터뜨린 ‘조폭 마누라’에 이어 서세원 프로덕션이 준비한 제 2탄 ‘긴급조치 19호’(19일 개봉)는 재미있지만 쓰레기 같은 영화일 거라는 예상을 깬다.오히려 ‘컬트’같은 신선함으로 뒤통수를 치는 영화다.
우선 70·80년대 시위로 얼룩진 시절을 코미디의 재료로 끌어와 갖은 양념을 쳐대는 ‘용기’가 가상하다.민주화 항쟁의 자료화면으로 시작하는 영화.영화 속 가수들의 저항을 민주항쟁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고,대통령과 비서실장을 우스꽝스럽게 묘사하는 ‘도’를 넘는 희화화는 자칫 비판의 표적이될 수 있다.하지만 확 내지르는 맛이 부족한 한국 코미디계에 이 황당한 도발은 신선하다.
영화 곳곳에서 연예계와 사회를 비판하는 은유도 발견할 수 있다.개그맨으로 분류되는 캔.브라운 아이즈를 닮은 사람이 많아 애를 태우는 경찰.가수와 개그맨의 경계가 불분명한 연예계와,무분별하게 연예인을 따라하는 세태에 대한 반영이다.천연덕스럽게 거짓말을 해대며 은근히 사회를 비꼬는 총가게 주인의 연기는 ‘넘버 3’에서의 송강호에 대적할 만하다.
세대 간의 갈등도 사실감있게 담아냈다.가수의 뒤나 쫓아다니는 철없는 딸과 ‘쪽 팔리게’ 가수나 잡아들이는 아버지.서로 소통할 수 없는 두 세대의 벽은 노래의 힘으로 극복된다.“모순 많은 가정과 사회를 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는 신인 김태규 감독의 말은 어느 정도 설득력있게 영화 속에 표현된 셈.
그렇다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김장훈의 걸쭉한 입담과 홍경민의 그럴듯한 연기는 폭소를 터뜨리게 하지만,잡담과 욕설로 뒤범벅된 대사는 가수를 개그맨처럼 다루는 연예계를 재생산하는 것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마지막 장면에서 “이만큼 했으면 대통령하겠다고 설치는 가수도 없을테니 이만 해제하라.”면서 “각하가 국민들을 사랑하는 만큼 국민들도 각하를 사랑한다.”는 비서실장의 대사와 이어 대통령의 결단력으로 해결을 맞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권력과의 화해이다.
특히 70·80년대 ‘무거운’역사의 기억을 상처로 안고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이 영화의 ‘가벼움’에 거부감을 느낄 듯.하지만 독특한 아이디어와 청와대를 술집 이름으로 격하시키는 재기발랄함을 굳이 평가절하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김소연기자 purple@
2002-07-10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