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전쟁이 막바지에 접어든 가운데 전장에서 취재 중 목숨을 잃은 기자들이 늘고 있어 이른바 종군기자에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종군기자란 전쟁이 발발한 지역의전장에 가서 군대를 따라다니며 전황을 취재하는 기자를 말하는데,영어로는 war correspondent라고 한다.넓게 보면 종군기자는 특파원의 범주에 넣을 수 있다.
세계 최초의 종군기자는 영국의 윌리엄 러셀을 꼽는다.그는 1853년 더 타임스의 기자로 크림전쟁에 파견되어 현장을 취재했다고 한다.전쟁은 그 자체가 폭력이고 싸움이다.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일이 바로 싸움구경이라고 하지 않는가.거기다가 전쟁보도는 생생한 현장감을 주기 때문에 자연 독자와 시청자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최고의 뉴스가 된다.전쟁자체가 일정 부분 선정성을 기존 성질로 갖고 있는 셈이다.
전쟁이 일어나면 CNN이나 국제통신사를 포함한 세계의 언론사들이 그 지역에 취재진을 파견한다.프리랜서 기자나 사진기자들도 몰려온다.19세기 후반의 식민지 쟁탈전부터 20세기의 1,2차 세계대전,한국전,인도차이나전 등에서 수많은 종군기자들이 전장을 누비고 다녔다.1991년 걸프전 당시에는 전세계적으로 1천명이 넘는 기자들이 현장에 파견되었다고 한다.
한국의 언론사들은 이번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70명이 넘는기자들을 보냈다고 한다.전쟁지역에 파견되었다고 모두가 종군기자로 볼 수는 없다.기자들이 전장에서 직접 현장 취재를 하기란 쉽지 않다.2차 세계대전 당시 수많은 종군기자들이전투현장에서 자유롭게 취재했던 것과 달리 걸프전 중에는군당국은 종군기자의 전장 접근을 제한했다.또 CNN을 포함한 미국 대언론사들은 전쟁보도 준칙을 만들고 군사작전에 협력했을 뿐 아니라 국익 중심의 보도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전장의 취재가 통제되는 만큼 전쟁보도가 현장감을 잃어가게 마련이다.전통적으로 종군기자는 전쟁 현장에 달려가 직접 답사하고 사건을 체험한다.기자가 스스로 전쟁의 목격자가 되고 자신의 몸을 전장에 던지는 것이다.그들의 기사는발로 뛰어 쓴,살아있는 기사이고 전형적인 르포기사인 셈이다.그들의 취재활동과 기사 속에서는 기자정신을물씬 느낄수 있다.취재에 목숨을 걸어가면서 생생한 현장을 전달하겠다는 기자로서의 사명감과 특종의식이 그들의 기사에 생명력을 불어넣게 되는 것이다.하지만 전투현장에 좀더 가깝게 접근하려는 직업적 본능은 그들에게 늘 사고 위험을 가져온다.
지나친 의욕과 경쟁이 화를 자초하는 것이다.
희생과 위험을 무릅쓴 취재정신을 가리켜 카파이즘이라고부른다.스페인내란을 누빈 종군 사진기자였던 로버트 카파의 이름을 딴 말이다.카파는 “당신의 사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그것은 멀리서 찍었기 때문이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1938년 사진전문지 라이프의 표지에 실린 그의 사진 ‘병사의 죽음’은 총탄을 맞고 양팔을 벌려 쓰러지는 순간을 포착해 찍은 사진이다.바로 목숨을 건 현장접근 의지가 없었다면 나올 수 없는 것이었다.결국 그는 1954년 인도차이나전에서 지뢰를 밟아 사망한다.전장에서 삶과 죽음의 경계선이 바로 종군기자가 서 있는 곳인 셈이다.이와 반대로 목숨을 건혁혁한 취재활동으로 스타가 된 종군기자가 있기도 하다.걸프전 당시 이라크에서 전쟁 발발을 처음으로 전 세계에 알린 CNN의 피터 아네트는 최고의 종군기자로 명성을 얻었다.CNN도 아네트 덕분에 세계적 뉴스채널의 반열에 오른 것이었다.
아무튼 이제는 과거처럼 대규모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도 사라지고 대규모 전투병력의 충돌보다는 ‘전쟁게임’ 같은 초첨단 과학무기가 지배하는 현대전에서 종군기자란 점점 잊혀지는 존재일는지 모른다.그렇지만 고정된 출입처에 앉아 보도자료에 의존해 기사를 쓰거나 책상머리의 컴퓨터로 각종데이터를 조사분석하는 요즘 기자들의 일상적 생활과 비교하여 지금 종군기자들의 희생은 뭔지 모를 서글픈 향수를 불러 일으킨다.
주동황 광운대교수·언론학
세계 최초의 종군기자는 영국의 윌리엄 러셀을 꼽는다.그는 1853년 더 타임스의 기자로 크림전쟁에 파견되어 현장을 취재했다고 한다.전쟁은 그 자체가 폭력이고 싸움이다.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일이 바로 싸움구경이라고 하지 않는가.거기다가 전쟁보도는 생생한 현장감을 주기 때문에 자연 독자와 시청자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최고의 뉴스가 된다.전쟁자체가 일정 부분 선정성을 기존 성질로 갖고 있는 셈이다.
전쟁이 일어나면 CNN이나 국제통신사를 포함한 세계의 언론사들이 그 지역에 취재진을 파견한다.프리랜서 기자나 사진기자들도 몰려온다.19세기 후반의 식민지 쟁탈전부터 20세기의 1,2차 세계대전,한국전,인도차이나전 등에서 수많은 종군기자들이 전장을 누비고 다녔다.1991년 걸프전 당시에는 전세계적으로 1천명이 넘는 기자들이 현장에 파견되었다고 한다.
한국의 언론사들은 이번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70명이 넘는기자들을 보냈다고 한다.전쟁지역에 파견되었다고 모두가 종군기자로 볼 수는 없다.기자들이 전장에서 직접 현장 취재를 하기란 쉽지 않다.2차 세계대전 당시 수많은 종군기자들이전투현장에서 자유롭게 취재했던 것과 달리 걸프전 중에는군당국은 종군기자의 전장 접근을 제한했다.또 CNN을 포함한 미국 대언론사들은 전쟁보도 준칙을 만들고 군사작전에 협력했을 뿐 아니라 국익 중심의 보도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전장의 취재가 통제되는 만큼 전쟁보도가 현장감을 잃어가게 마련이다.전통적으로 종군기자는 전쟁 현장에 달려가 직접 답사하고 사건을 체험한다.기자가 스스로 전쟁의 목격자가 되고 자신의 몸을 전장에 던지는 것이다.그들의 기사는발로 뛰어 쓴,살아있는 기사이고 전형적인 르포기사인 셈이다.그들의 취재활동과 기사 속에서는 기자정신을물씬 느낄수 있다.취재에 목숨을 걸어가면서 생생한 현장을 전달하겠다는 기자로서의 사명감과 특종의식이 그들의 기사에 생명력을 불어넣게 되는 것이다.하지만 전투현장에 좀더 가깝게 접근하려는 직업적 본능은 그들에게 늘 사고 위험을 가져온다.
지나친 의욕과 경쟁이 화를 자초하는 것이다.
희생과 위험을 무릅쓴 취재정신을 가리켜 카파이즘이라고부른다.스페인내란을 누빈 종군 사진기자였던 로버트 카파의 이름을 딴 말이다.카파는 “당신의 사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그것은 멀리서 찍었기 때문이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1938년 사진전문지 라이프의 표지에 실린 그의 사진 ‘병사의 죽음’은 총탄을 맞고 양팔을 벌려 쓰러지는 순간을 포착해 찍은 사진이다.바로 목숨을 건 현장접근 의지가 없었다면 나올 수 없는 것이었다.결국 그는 1954년 인도차이나전에서 지뢰를 밟아 사망한다.전장에서 삶과 죽음의 경계선이 바로 종군기자가 서 있는 곳인 셈이다.이와 반대로 목숨을 건혁혁한 취재활동으로 스타가 된 종군기자가 있기도 하다.걸프전 당시 이라크에서 전쟁 발발을 처음으로 전 세계에 알린 CNN의 피터 아네트는 최고의 종군기자로 명성을 얻었다.CNN도 아네트 덕분에 세계적 뉴스채널의 반열에 오른 것이었다.
아무튼 이제는 과거처럼 대규모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도 사라지고 대규모 전투병력의 충돌보다는 ‘전쟁게임’ 같은 초첨단 과학무기가 지배하는 현대전에서 종군기자란 점점 잊혀지는 존재일는지 모른다.그렇지만 고정된 출입처에 앉아 보도자료에 의존해 기사를 쓰거나 책상머리의 컴퓨터로 각종데이터를 조사분석하는 요즘 기자들의 일상적 생활과 비교하여 지금 종군기자들의 희생은 뭔지 모를 서글픈 향수를 불러 일으킨다.
주동황 광운대교수·언론학
2001-11-24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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