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자동차 대수는 2000년말 현재 2륜차를 포함해 약1,387만대다. 법규위반 단속건수는 연 1,121만건.따라서 자동차 1대가 연간 평균 0.8건의 법규를 위반하는 셈이다.
반면 일본은 자동차대수가 8,860만대,법규위반 단속건수는900만건으로 대당 평균 위반건수가 0.1건이다.
법규위반율을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일본의 8배가 된다.일본 운전자들은 10년에 한번 위반하는 반면,우리 운전자들은1년3개월마다 위반한다는 얘기다.
이렇게 법규위반이 많다 보니 우리의 교통문화를 ‘위반의문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조금 늦게 가더라도 법규를 지켜 원칙대로 운전하기 보다, 위반을 해서라도 남보다 빨리가려는 의식이 강한 탓이다.
법규를 무시해가면서 더 빨리 가려는 경쟁심리가 강하다보니 교통사고가 빈번할 수밖에 없다.교통사고로 사망하는사람이 우리나라는 연 1만236명인 반면,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인구가 3배 가량 많은데도 1만372명으로 우리와 비슷하다.
또 우리나라는 자동차 1만대당 7.4명이 사망하는 반면 일본은 1.2명이 사망해 우리나라의 사망률이 일본보다 6배 정도 더 높다.그래서 우리나라의 교통사고율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국가 중에서도 최하위를 기록,‘교통사고 다발국’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그러나 이런 가운데서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우리나라에도 작은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먼저 안전띠 착용률을 보면 작년까지만 해도 24%수준에 불과했으나 올 4월부터 시작된 ‘안전띠 착용 생활화운동’에힘입어 지난 5월 현재 98%로 높아졌다. 이는 일본의 착용률(88%)을 능가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교통문화가 일본을 앞서기 시작한 하나의 사건으로 볼 수 있다.
또 올 3월부터 시작된 ‘교통위반 신고보상금제’에 힘입어 지금까지 80만건 이상의 시민신고가 접수됐다.그에 따라운전자들의 법규준수 의식도 눈에 띄게 바뀌고 있다.
이같은 각종 대책에 힘입어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지난 5월말 현재 전년동기보다 1,085명이 감소(감소율 25.5%)했다.이같이 높은 감소율은 일본이 74년에 세운 역대최고의 사망자감소율 21.6%를 웃돈다.
우리 민족은 어느 민족보다 경쟁심이강하고 목표 달성의욕이 높다.
지금까지는 이러한 경쟁심이 법규위반과 사고다발로 나타났지만 2002년 월드컵대회를 계기로 양보와 안전운전의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길 기대해본다.
▲설재훈 교통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반면 일본은 자동차대수가 8,860만대,법규위반 단속건수는900만건으로 대당 평균 위반건수가 0.1건이다.
법규위반율을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일본의 8배가 된다.일본 운전자들은 10년에 한번 위반하는 반면,우리 운전자들은1년3개월마다 위반한다는 얘기다.
이렇게 법규위반이 많다 보니 우리의 교통문화를 ‘위반의문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조금 늦게 가더라도 법규를 지켜 원칙대로 운전하기 보다, 위반을 해서라도 남보다 빨리가려는 의식이 강한 탓이다.
법규를 무시해가면서 더 빨리 가려는 경쟁심리가 강하다보니 교통사고가 빈번할 수밖에 없다.교통사고로 사망하는사람이 우리나라는 연 1만236명인 반면,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인구가 3배 가량 많은데도 1만372명으로 우리와 비슷하다.
또 우리나라는 자동차 1만대당 7.4명이 사망하는 반면 일본은 1.2명이 사망해 우리나라의 사망률이 일본보다 6배 정도 더 높다.그래서 우리나라의 교통사고율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국가 중에서도 최하위를 기록,‘교통사고 다발국’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그러나 이런 가운데서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우리나라에도 작은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먼저 안전띠 착용률을 보면 작년까지만 해도 24%수준에 불과했으나 올 4월부터 시작된 ‘안전띠 착용 생활화운동’에힘입어 지난 5월 현재 98%로 높아졌다. 이는 일본의 착용률(88%)을 능가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교통문화가 일본을 앞서기 시작한 하나의 사건으로 볼 수 있다.
또 올 3월부터 시작된 ‘교통위반 신고보상금제’에 힘입어 지금까지 80만건 이상의 시민신고가 접수됐다.그에 따라운전자들의 법규준수 의식도 눈에 띄게 바뀌고 있다.
이같은 각종 대책에 힘입어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지난 5월말 현재 전년동기보다 1,085명이 감소(감소율 25.5%)했다.이같이 높은 감소율은 일본이 74년에 세운 역대최고의 사망자감소율 21.6%를 웃돈다.
우리 민족은 어느 민족보다 경쟁심이강하고 목표 달성의욕이 높다.
지금까지는 이러한 경쟁심이 법규위반과 사고다발로 나타났지만 2002년 월드컵대회를 계기로 양보와 안전운전의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길 기대해본다.
▲설재훈 교통개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2001-06-12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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