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창단 50주년을 맞은 국립극단이 굿을 연극화한 ‘광대들의 비나리’(구히서 작,박은희 연출)로 첫 무대를 연다.
28∼31일 국립극장 소극장에서 공연되는 ‘…비나리’는 살아있는 사람을 축원하는 서울과 경기지방의 재수굿에 바탕을 둔 작품.줄거리로 풀어가는 서양식 연극에서 벗어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굿에서 우리 연극의 참모습을 찾겠다는,국립극단의 야무진 각오에 따라 기획된 공연이다.
새천년 축원굿인 이 작품에는 그간 ‘굿의 무대화’에 힘써온 전문가들이 모두 힘을 보탰다.전통문화에 남다른 관심을 쏟아온 구히서씨가 작품을 썼고,15년째 굿을 소재로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는 박은희씨가 연출을 맡았다.지난 93년 ‘서울굿’공연으로 호평을 받은 경기민요의 대가 김혜란(소리)국립무용단 수석단원인 이지영(안무)국립국악관현악단 악장인 김규형씨(음악)들이참여했다.
‘…비나리’는 본판 다섯마당에 앞판과 뒷풀이를 포함해 총 일곱장면으로구성된다.극장밖에서 풍물과 추렴으로 앞판이 펼쳐지고 나면 배우와 관객이함께 굿판을 차리는 첫째마당 ‘판열기’가 시작되고 하늘,땅,조상에게 감사하는 의식이 차례로 이어진다.다섯째마당은 극중극 형식으로 놀부전의 전신이랄수 있는 ‘사마장자 이야기’를 통해 사람의 근본 도리를 생각케 한다.
뒷풀이에서는 배우들이 덕담이 들어 있는 떡을 관객에게 돌리고,모두 함께복을 빌며 종이를 태운다.
‘사설마당’에서는 대사의 묘미를,‘소리마당’에서는 경기민요와 무가를만끽할 수 있고,‘춤마당’에서는 예술적으로 정제된 무속춤과 기(氣)춤이한바탕 흥을 돋운다.대사위주의 신극에 익숙한 국립극단 연기자들이 6개월간 시조창과 경기민요,택견,기체조 등을 배우며 우리 전통의 ‘광대’로 거듭나려 애썼다는 후문이다.(02)2274-3507이순녀기자
28∼31일 국립극장 소극장에서 공연되는 ‘…비나리’는 살아있는 사람을 축원하는 서울과 경기지방의 재수굿에 바탕을 둔 작품.줄거리로 풀어가는 서양식 연극에서 벗어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굿에서 우리 연극의 참모습을 찾겠다는,국립극단의 야무진 각오에 따라 기획된 공연이다.
새천년 축원굿인 이 작품에는 그간 ‘굿의 무대화’에 힘써온 전문가들이 모두 힘을 보탰다.전통문화에 남다른 관심을 쏟아온 구히서씨가 작품을 썼고,15년째 굿을 소재로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는 박은희씨가 연출을 맡았다.지난 93년 ‘서울굿’공연으로 호평을 받은 경기민요의 대가 김혜란(소리)국립무용단 수석단원인 이지영(안무)국립국악관현악단 악장인 김규형씨(음악)들이참여했다.
‘…비나리’는 본판 다섯마당에 앞판과 뒷풀이를 포함해 총 일곱장면으로구성된다.극장밖에서 풍물과 추렴으로 앞판이 펼쳐지고 나면 배우와 관객이함께 굿판을 차리는 첫째마당 ‘판열기’가 시작되고 하늘,땅,조상에게 감사하는 의식이 차례로 이어진다.다섯째마당은 극중극 형식으로 놀부전의 전신이랄수 있는 ‘사마장자 이야기’를 통해 사람의 근본 도리를 생각케 한다.
뒷풀이에서는 배우들이 덕담이 들어 있는 떡을 관객에게 돌리고,모두 함께복을 빌며 종이를 태운다.
‘사설마당’에서는 대사의 묘미를,‘소리마당’에서는 경기민요와 무가를만끽할 수 있고,‘춤마당’에서는 예술적으로 정제된 무속춤과 기(氣)춤이한바탕 흥을 돋운다.대사위주의 신극에 익숙한 국립극단 연기자들이 6개월간 시조창과 경기민요,택견,기체조 등을 배우며 우리 전통의 ‘광대’로 거듭나려 애썼다는 후문이다.(02)2274-3507이순녀기자
2000-01-1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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