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 계열사 생존해법

대우 계열사 생존해법

박은호 기자 기자
입력 1999-08-17 00:00
수정 1999-08-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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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눠서 관리한다(devide and rule)’ 대우 25개 계열사의 운명을 가른 대원칙이다.구조조정을 성공시키기 위해선 그룹이라는 외투를 벗기고,개별기업으로 살려야 한다는 게 채권단 결론이다.이로써 대우는 6개 계열사만 남게 되고,나머지 19개는 매각·외자유치·합병 등 제각각의 생존해법을 찾게 된다.

남는 계열사 대우 구조조정후 존속기업은 대우자동차(쌍용자동차 흡수 합병)와 대우자동차판매,(주)대우 무역부문,대우통신(TDX부문은 매각),대우중공업 기계부문,대우캐피탈이다.당초 연내 매각으로 기울었던 대우통신 PC부문은 최근 수출이 늘고 있는 데다,자동차 사업에 필요한 사업이라는 대우측설득이 먹혀들어갔다.

대우중공업 기계부문은 잔류로 결정됐지만 미래는 불투명하다.공개하지는않았지만 출자전환후 정상화 등 방안이 여의치 않을 경우 결국 매각할 수밖에 없다는 게 채권단 복안이다.자동차의 경우 승용차부문은 외자유치로 계속 살아남는다.

분리되는 계열사 채권단은 계열분리후 연내 매각이 원칙임을 거듭 밝히면서도 구체적인 시한은 못박지 않았다.매각협상에 여러모로 이롭지 않다는 판단에서다.(주)대우 건설부문의 경우 건설사업 특성상 복잡한 절차가 필요해일단 무역과 건설부문으로 장부상 계정을 따로 분리한 뒤 연내 계열에서 떼내는 것으로 정리됐다.대우 브랜드는 유지될 전망이다.대우증권은 9월 중 채권단에 지분이 넘어간 뒤 3자 매각된다.다만 최근 투신사 수익증권 환매사태로 유동성 위기가 심각하다는 점을 감안,‘선 인수,후 정산’ 방식으로 처리하고 구체적 매각시기도 대우측과 협의해 결정키로 했다.서울투자신탁운용도 대우증권과 동일 티켓이다.

박은호기자 unopark@

1999-08-17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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