求職정보라도 정확히(사설)

求職정보라도 정확히(사설)

입력 1998-04-09 00:00
수정 1998-04-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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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보호원이 발표한 ‘구인(求人)·구직(求職) 서비스 실태조사’결과는 주목할 만하다.구직자들은 소개료 과다요구 42%,직업정보 제공미흡 22%,원하지 않는 직업소개 18%,신분증 압류등 부당행위 10%등의 다양한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그렇다면 직업소개소가 실직자를 돕는 곳이 아니라 울리는 곳이다.이는 사설 직업소개소 상황만도 아니다.조사대상중 국·공립 직업안정기관을 찾아간 구직자도 24%가 불만을 느끼고 있다.이용자 중 11%는 법정소개료를 월급여의 5%가 아니라 20%이상을 냈는가 하면 적당치 않아 취업하지 않았을 때이를 돌려받지도 못하고 있다.

오늘의 실업은 일상 수준의 사태가 아니다.국가가 직접 나서 7조원에 달하는 실업대책 재원을 마련하고 단기적이나마 1백만명 단위의 일자리를 마련하려는 거대한 도전의 현안이다.그렇다면 이 사업 핵심에 당연히 구직기능이 있어야 한다.전문상담원도 없는 사설소개소가 중심적 역할을 해서는 바른 대응으로 볼수가 없다.

무엇보다 필요하고 우선적인 일은 구직정보라도 정확히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지금 실업은 일차적으로 중·장년(中長年) 사무직에서 발생하고 있다.

새 일자리를 찾기에는 어려우면서도 재생산이 가능한 전문능력의 인력이바로 이 그룹이다.구직 정보는 작업내용과 업무의 부담까지 자세히 분석된 자료로 체계화돼야 한다.헤드헌팅이라는 이 시대의 새 사업이 있지만 이는 실직자들에서 사람을 찾기보다 취업자중에서 찾는 것이다.이에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직업소개 업무 역시 헤드헌팅적 서비스체제로 가야만 한다.

그러므로 이 일은 결국 행정의 책임이다.연관된 모든 공공기관이 연계하여 확실하게 평가된 취업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야 할것이지만,우선 급한대로 구직상담요원이라도 확대하는 조치가 필요하다.이것이 불특정 다수를 위한 일일고용 일자리 만들기보다 효율적이다.
1998-04-09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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