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제철소,진출 꿈 이루나

현대 제철소,진출 꿈 이루나

박희준 기자 기자
입력 1997-04-13 00:00
수정 1997-04-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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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한보철강 입찰에 제외할 이유 없다”

현대그룹의 일관제철소 진출 꿈이 실현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특히 한보철강의 3자인수와 관련,현대그룹이 거명되면서 인수조건 여하에 따라서는 조기성사 가능성도 엿보인다.정부측 태도도 지난해 11월의 「진출불가」 입장에서 상당히 유연해진 느낌이다.

통상산업부는 지난해 11월 현대측의 일관제철업 진출방침과 관련,공업발전심의위원회를 열어『산업정책적 측면에서 공급과잉이 우려된다』는 말로 사실상 이를 「허용」하지 않았다.물론 정부는 그때나 지금이나 현대의 일관제철업진출은 개별기업의 일로 정부의 인·허가를 받을 사안이 아니라고 강조한다.

그러나 최근들어 정부고위 관계자들의 태도가 많이 부드러워졌다.12일 통산부 고위관계자는 『한보철강의 제3자 인수는 채권은행단이 공개입찰의 절차를 밟아서 할 일이지만 응찰업체에서 현대가 제외돼야 할 이유는 전혀 없다』며 현대측에 「미끼」를 내던졌다.이처럼 변화된 입장은 전날 강경식 부총리가 조기 매각방침을 밝힌 직후 나온 것이어서주목된다.

당사자인 현대측은 한보철강 인수가능성을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현대 관계자는 금융비용의 과다(년간 6천억∼8천억원),정상화까지 장기간 소요,고로방식의 일관제철업 진출방침 등을 이유로 내세워 한보인수는 「어렵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우리는 줄곧 고로 2기의 일관제철업 진출방침을 고수해왔고 그같은 방침은 포기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그러나 채권단이 파격적인 인수조건을 제시할 경우 태도가 바뀔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한보철강을 인수하는 조건으로 3백만t 고로 2기 건설을 허용할 경우 사정은 달라질 수도 있다.현대측은 이에 대해 『그럴 경우 특혜의혹이 제기될 게 분명하고 이를 감당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애매한 표현을 썼다.

더욱이 12일 현대그룹이 일관제철소를 추진하는 내용의 문건이 공개됐다.현대측은 내부문건일 뿐이라고 일축했지만 정부의 입장변화 시점에 맞춰 「유출」된게 의미심장하다.철강업계에서는 현대측이 일관제철업 진출을 위한 모종의 「작전」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박희준 기자>
1997-04-13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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