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바로알자” 초등학생 현장견학 줄이어
21일 상오 10시30분쯤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안인진리 해안가.올망졸망한 초등학생들이 줄을 지어 모여들었다.「북한을 바로 알자」라고 큼지막하게 쓴 피켓을 들고 있었다.
인근 강릉 운산초등학교(교장 김문기) 전교생 36명이 현장학습을 나온 것이다.공비들을 태우고 온 잠수함을 내려다보는 어린이들의 눈엔 두려움과 호기심이 가득했다.20일 운동회를 치른 탓인지 얼굴은 까맣게 그을렸지만 눈빛만은 초롱초롱 빛나고 있었다.
어린이들은 『무장공비가 나타나 무서웠지만 국군 아저씨들 덕분에 한달간 준비한 운동회를 재미있게 치를 수 있었다』며 요구르트 3박스를 선물로 안고 왔다.고생하는 국군 아저씨들을 위해 운동회 때 먹지 않고 모아온 것이라고 했다.
어린이들은 먼 발치에서지만 거친 파도에도 모습을 뚜렷이 드러낸 잠수함이 마냥 신기한 듯했다.구명정을 타고 잠수함에 접근한 특수부대 요원들의 인양 작업이 파도에 밀려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때는 함께 안타까워했다.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해군 UDT(수중파괴대) 요원의 설명을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들은 뒤 빨리 무장공비들을 잡아달라고 부탁했다.공비가 나타나기 전처럼 친구들과 산에서 놀고 싶다고도 했다.
준비해 온 공책에 현장견학 소감을 깨알같이 써 내려갔다.「북한 공산당이 평화스런 우리나라를 괴롭힌다는 것을 알았다」「평화스런 통일이 이루어지면 좋겠다」 등 내용은 대체로 비슷했다.
5학년인 최지은양(12)은 『우리가 북한에 쌀도 보내주고 했는데 왜 이렇게 괴롭히는지 모르겠다』며 『도망간 나머지 공비들도 국군 아저씨들이 꼭 잡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학생들을 인솔한 김교장은 『말로만 하는 안보·반공교육보다 현장을 통해 직접 느끼게 하는 교육효과가 더 크다』며 『학생들이 직접 보고 많은 것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비 소탕의 긴박한 상황속에서 좌초된 잠수함은 이미 살아있는 안보교육장이 돼 있었다.
21일 상오 10시30분쯤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안인진리 해안가.올망졸망한 초등학생들이 줄을 지어 모여들었다.「북한을 바로 알자」라고 큼지막하게 쓴 피켓을 들고 있었다.
인근 강릉 운산초등학교(교장 김문기) 전교생 36명이 현장학습을 나온 것이다.공비들을 태우고 온 잠수함을 내려다보는 어린이들의 눈엔 두려움과 호기심이 가득했다.20일 운동회를 치른 탓인지 얼굴은 까맣게 그을렸지만 눈빛만은 초롱초롱 빛나고 있었다.
어린이들은 『무장공비가 나타나 무서웠지만 국군 아저씨들 덕분에 한달간 준비한 운동회를 재미있게 치를 수 있었다』며 요구르트 3박스를 선물로 안고 왔다.고생하는 국군 아저씨들을 위해 운동회 때 먹지 않고 모아온 것이라고 했다.
어린이들은 먼 발치에서지만 거친 파도에도 모습을 뚜렷이 드러낸 잠수함이 마냥 신기한 듯했다.구명정을 타고 잠수함에 접근한 특수부대 요원들의 인양 작업이 파도에 밀려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때는 함께 안타까워했다.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해군 UDT(수중파괴대) 요원의 설명을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들은 뒤 빨리 무장공비들을 잡아달라고 부탁했다.공비가 나타나기 전처럼 친구들과 산에서 놀고 싶다고도 했다.
준비해 온 공책에 현장견학 소감을 깨알같이 써 내려갔다.「북한 공산당이 평화스런 우리나라를 괴롭힌다는 것을 알았다」「평화스런 통일이 이루어지면 좋겠다」 등 내용은 대체로 비슷했다.
5학년인 최지은양(12)은 『우리가 북한에 쌀도 보내주고 했는데 왜 이렇게 괴롭히는지 모르겠다』며 『도망간 나머지 공비들도 국군 아저씨들이 꼭 잡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학생들을 인솔한 김교장은 『말로만 하는 안보·반공교육보다 현장을 통해 직접 느끼게 하는 교육효과가 더 크다』며 『학생들이 직접 보고 많은 것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비 소탕의 긴박한 상황속에서 좌초된 잠수함은 이미 살아있는 안보교육장이 돼 있었다.
1996-09-22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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