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천재들/“수요 창출하는 판매”… 기존개념 파괴/파 조립차 생산 무역의 축 늘린 입체전략 대성공/수출대급 받아 유망상품 구입후 제3국 수출도
동유럽을 비롯,세계 개도국을 중심으로 자동차 해외생산을 엄청나게 늘려가고 있는 대우에 대해 주위의 시선은 걱정스럽다.
그러나 김우중 회장은 2000년 국내외 생산물량을 2백만대에서 2백50만대로 더 늘릴 것이라고 최근 예고했다.동유럽 생산기지만해도 그 때는 70만대를 생산하게 된다.당연히 어떻게 팔 것인가라는 질문이 생긴다.
대우의 해답은 두가지다.
하나는 시너지스코프(종합조망)다.자동차 해외담당 윤병철 이사.『생산거점은 그 자체로 하나의 판매거점이 된다.유럽을 하나의 시장으로,자동차를 시장의 상품중 하나의 개념으로 접근하면 불가능하지 않다』 대우 세계경영의 마케팅개념은 자동차라는 상품을 중심으로 한 다자간무역이다.기존기업들이 2∼3자간 평면마케팅에 치중하고 있다면 대우는 최소한 축이 세개쯤 더 많은 5∼6자간의 입체마케팅이다.
지난 3월 대우는 폴란드 FSO를 인수하면서 처음 2년간은 SKD(부분조립생산)수출을 하겠다고 했다.폴란드에 진출해 있던 세계유수의 자동차업체들이 이를 비웃었다.
한국서 자동차 부분조립품을 폴란드까지 실어와 조립하려면 해체비 1천달러,운반비 3천달러가 들어 30%의 관세를 물고 완성차를 수출하는 것보다 비싸게 먹히기 때문이었다.자동차 한대를 자동차전용선으로 운반하면 1천달러지만 부품으로 나눠 컨테이너로 운반하면 3천달러가 든다.
그러나 대우의 생각은 달랐다.완성차를 슬로베니아까지 싣고가 거기서 분해,FSO공장으로 보냈다.분해비가 국내보다 싼 것은 당연하다.분해도 바퀴만 뺐다가 다시 끼는 식이었다.
운반비에서 대당 2천달러이상을 줄인 것.다른 업체들이 아차하는 순간 대우차는 폴란드에서 없어서 못팔 정도가 됐다.시너지스코프로 국내에서부터 부품을 실어내던 기존의 SKD수출개념을 파괴한 것이다.
우즈베키스탄공장설립을 맡았던 왕영남 대우자동차부사장.『판매여건이 좋지 않다면 우리가 만든다.마케팅은 공급이 아니라 수요창출이다』
대우는 우즈베키스탄에초기 2년간 내수판매보장을 옵션으로 걸었다.현지정부로 하여금 국민들이 차를 살 수 있도록 자동차전용 아사카은행을 만들게 하고 대우는 그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려 할부금융회사를 설립한다.대표적인 수요창출사례이다.
대우자동차 김종도이사의 설명.『현지화폐로 받은 자동차대금으로 수출경쟁력이 있는 면화와 비철금속을 정부로부터 구입,수출할 권리를 받았다.자동차값을 수출경쟁력이 큰 물품으로 받는 것도 마케팅의 한 전략이다』
면화시세가 좋으면 면화로,아니면 다른 것을 현지화폐로 산뒤 거기에 이윤을 다시 붙여 되판다.물건으로 결제받고 이를 돌리고 다시 돌리면 당연히 이익은 더 불어난다.이른바 종합마케팅이고 범위의 경제개념이다.자동차와 가전제품전시장을 함께 운영하는 계획도 같은 맥락이다.
『걱정하지 말라.옥포조선소를 디즈니랜드보다 큰 레저타운으로 만들 수 있다.도크를 해양수족관으로 만들면 고래도 넣을 수 있다.고래 넣은 수족관을 봤느냐』 김우중 회장이 지난 89년 어려웠던 옥포조선소에서 직원들에게 한 말이다.고래를넣은 수족관.세계경영마케팅의 철학이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두번째 해답은 자신감이다.홍보실 관계자의 설명.『우리는 걸레부터 팔아왔다.자동차를 판다는 것은 얼마나 신나는 일인가』<김병헌 기자>
동유럽을 비롯,세계 개도국을 중심으로 자동차 해외생산을 엄청나게 늘려가고 있는 대우에 대해 주위의 시선은 걱정스럽다.
그러나 김우중 회장은 2000년 국내외 생산물량을 2백만대에서 2백50만대로 더 늘릴 것이라고 최근 예고했다.동유럽 생산기지만해도 그 때는 70만대를 생산하게 된다.당연히 어떻게 팔 것인가라는 질문이 생긴다.
대우의 해답은 두가지다.
하나는 시너지스코프(종합조망)다.자동차 해외담당 윤병철 이사.『생산거점은 그 자체로 하나의 판매거점이 된다.유럽을 하나의 시장으로,자동차를 시장의 상품중 하나의 개념으로 접근하면 불가능하지 않다』 대우 세계경영의 마케팅개념은 자동차라는 상품을 중심으로 한 다자간무역이다.기존기업들이 2∼3자간 평면마케팅에 치중하고 있다면 대우는 최소한 축이 세개쯤 더 많은 5∼6자간의 입체마케팅이다.
지난 3월 대우는 폴란드 FSO를 인수하면서 처음 2년간은 SKD(부분조립생산)수출을 하겠다고 했다.폴란드에 진출해 있던 세계유수의 자동차업체들이 이를 비웃었다.
한국서 자동차 부분조립품을 폴란드까지 실어와 조립하려면 해체비 1천달러,운반비 3천달러가 들어 30%의 관세를 물고 완성차를 수출하는 것보다 비싸게 먹히기 때문이었다.자동차 한대를 자동차전용선으로 운반하면 1천달러지만 부품으로 나눠 컨테이너로 운반하면 3천달러가 든다.
그러나 대우의 생각은 달랐다.완성차를 슬로베니아까지 싣고가 거기서 분해,FSO공장으로 보냈다.분해비가 국내보다 싼 것은 당연하다.분해도 바퀴만 뺐다가 다시 끼는 식이었다.
운반비에서 대당 2천달러이상을 줄인 것.다른 업체들이 아차하는 순간 대우차는 폴란드에서 없어서 못팔 정도가 됐다.시너지스코프로 국내에서부터 부품을 실어내던 기존의 SKD수출개념을 파괴한 것이다.
우즈베키스탄공장설립을 맡았던 왕영남 대우자동차부사장.『판매여건이 좋지 않다면 우리가 만든다.마케팅은 공급이 아니라 수요창출이다』
대우는 우즈베키스탄에초기 2년간 내수판매보장을 옵션으로 걸었다.현지정부로 하여금 국민들이 차를 살 수 있도록 자동차전용 아사카은행을 만들게 하고 대우는 그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려 할부금융회사를 설립한다.대표적인 수요창출사례이다.
대우자동차 김종도이사의 설명.『현지화폐로 받은 자동차대금으로 수출경쟁력이 있는 면화와 비철금속을 정부로부터 구입,수출할 권리를 받았다.자동차값을 수출경쟁력이 큰 물품으로 받는 것도 마케팅의 한 전략이다』
면화시세가 좋으면 면화로,아니면 다른 것을 현지화폐로 산뒤 거기에 이윤을 다시 붙여 되판다.물건으로 결제받고 이를 돌리고 다시 돌리면 당연히 이익은 더 불어난다.이른바 종합마케팅이고 범위의 경제개념이다.자동차와 가전제품전시장을 함께 운영하는 계획도 같은 맥락이다.
『걱정하지 말라.옥포조선소를 디즈니랜드보다 큰 레저타운으로 만들 수 있다.도크를 해양수족관으로 만들면 고래도 넣을 수 있다.고래 넣은 수족관을 봤느냐』 김우중 회장이 지난 89년 어려웠던 옥포조선소에서 직원들에게 한 말이다.고래를넣은 수족관.세계경영마케팅의 철학이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두번째 해답은 자신감이다.홍보실 관계자의 설명.『우리는 걸레부터 팔아왔다.자동차를 판다는 것은 얼마나 신나는 일인가』<김병헌 기자>
1996-08-19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