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인격(외언내언)

어린이 인격(외언내언)

반영환 기자 기자
입력 1996-05-04 00:00
수정 1996-05-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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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해 전 일이다.각국의 재능있는 어린이들이 음악의 도시 빈에서 열린 어린이 미술실기대회에 참석,기량을 겨뤘다.그때 출제내용이 희한한 것이었다.요한 슈트라우스의 「푸른 도나우」를 들려주고 그 이미지를 그림으로 그리라는 것이었으니까.외국학생들은 도화지에 열심히 그림을 그리고 있는데 한국대표는 크레파스를 쥘 엄두조차 못내고 망연자실한 표정.보고 그리는 데생은 뛰어나지만 상상력이라곤 전혀 없는 미술교육을 받아온 결과였다.

우리나라의 어린이들은 숙제와 과외에 시달려 스트레스를 받고있다.스트레스가 너무 심해 「가출하고 싶은 생각이 자주 드는」어린이도 18%나 된다.학원과외는 어린이를 지치게 만든다.서울 한 초등학교의 경우 한반 40명 중 단 2명을 빼고는 학원과외를 다니고 있다고 한다.그 중 13명은 세군데 이상을 다니는 것으로 조사됐다.피아노와 미술은 기본이고 글짓기·영어·웅변·성악·플루트 등 끝이 없다.학원으로 전전하다보니 같이 놀 친구가 없어진다.삭막한 동심의 실종이다.

왜들 그 난리인가.『초등학교 저학년때 모든 것을 다 배워야 한다』는 부모들의 과욕과 허영 때문이다.소질이 있고 없고는 문제되지 않는다.조금씩은 다 할줄 알아야 한다는 허황된 욕심이 빚어온 현상이다.또다른 이유도 있다.『남들이 다 시키는데 나만 안하면 불안하다』는 것이다.

학부모들의 비뚤어진 교육열은 어린이의 정상적인 성장을 왜곡시킨다.어린이는 푸른 벌판을 달리는 냇물처럼 소질과 적성에 의해 새 도랑을 내며 큰 물줄기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자라야 한다.푸른 하늘을 맘껏 나는 새들처럼 구김살없이,상상력 넘치는 동심의 세계에서 뛰놀게 해야 한다.그런데 적성과 자질이 무시된 채,상상력과 창의력이 도태된 가운데 기계적으로 익히는 기능이 무슨 도움이 될수 있겠는가.

내일(5일)은 어린이날.어린이날을 앞두고 「학교에서 가장 먼저 바뀌었으면」이란 설문에 71.4%가 「견학이나 야외학습을 늘려달라」는 주문이었다.그들에게 자연속에 다가서게 하는 것도 어른들이 해야 할 일이다.〈반영환 논설고문〉

1996-05-04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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