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비엔날레의 성공(사설)

광주 비엔날레의 성공(사설)

입력 1995-11-20 00:00
수정 1995-11-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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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비엔날레가 두달동안의 전시를 마치고 20일 폐막된다.세계예술올림픽으로 불리는 비엔날레를 아시아지역에선 두번째로 유치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한데 대해 우리는 주최측과 광주시민들에게 축하를 보낸다.대규모의 국제전시회를 지방도시에서 훌륭하게 치른 것은 예술의 도시 광주의 저력을 국내외에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시관 건축비를 포함,1백82억원이 투입된 광주 비엔날레는 전시기간중 1백60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는 기록을 세웠으며 모든 면에서 당초 목표를 훨씬 상회하는 성과를 거두었다.전시장앞에 장사진을 이룬 입장객은 다른 어느 비엔날레에서 볼수 없던 열띤 풍경이었다.관객유치의 성공과 함께 입장료수입만도 64억원을 올려 흑자 비엔날레로 이끈 것은 대회 수지면에서 또 하나의 성공이라 하겠다.뿐만아니라 지속적인 행사개최를 위해 94억원 기금을 확보한 것도 커다란 수확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전시내용면에서도 세계미술의 첨단적 조류와 경향을 보여준 설치미술과 첨단 미디어에 의한 정보예술을 통해 현대미술의 이해를 촉진한 것은 문화적 성과라고 보겠다.본전시에 56개국 91명의 작가참여도 수적으로 결코 손색이 없는 규모였다.

그러나 이러한 외형적 물량적 성공에도 불구하고 광주 비엔날레는 몇가지 문제점을 남긴 것은 아쉬운 일이다.첫째로 비엔날레의 성격이 분명하지 않다는 점이다.제3세계작가 중심의 설치미술에 중점을 두었다면 광주 비엔날레는 스스로 한계를 드러낼 수밖에 없을 것이다.다음 대회부터 비엔날레의 성격부여에 특별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비엔날레 본래의 모습으로 환원해야 한다는 것이다.이번처럼 전시보다 부수적인 행사가 더 많다보면 본말전도요,마당축제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짧은 시일에 황급히 서두른 졸속이나 무리한 학생동원도 재고해야 될 대목이다.이번 행사를 교훈삼아 2년뒤 제2회 광주 비엔날레때는 외형뿐 아니라 내실에서도 성공적인 행사가 되도록 노력해주기 바라마지 않는다.

1995-11-20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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