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짝에도 소용없는 물건이나 사람을 이르면서 무용지물이라고 한다.빈들빈들 고급실업자로 뱅충맞게 굴면서도 이말 듣고야 불퉁거리지 않을사람 있겠는가.쓸모없다면 죽은 목숨 같다할까.하지만 서양의 한지성은 설사 널브러진 길가 돌멩이라도 쓸모는 있는 법이라고 말한일이 있다.
세상에 쓸모없는 것은 없다고 장자도 말한다.「장자」(인간세편)에 보이는 무용지용론이 그것이다.『…기름의 불은 제스스로를 태운다.계피는 먹을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나무를 벤다.옻은 칠로 쓰기 때문에 사람들이 칼을 댄다.그와같이 사람들은 모두 쓸모있는 것의 쓸모만을 알고 있을뿐 쓸모없는 것의 쓸모를 알지 못한다.…』
「장자」의 외물편에는 이런대목도 보인다.혜자가 장자에게 말한다.『당신이 하는말은 아무데도 소용이 닿지않는 것뿐이다』.이에대해 장자는 대답한다.『쓸모없는 것을 아는 사람이라야 무엇이 참으로 쓸모가 있는 것인가를 말할수 있다』.그럴듯한 대꾸다.유용·무용의 표준은 각자 제나름이다.그러니 생각하기나 보기에 따라 무용한것도 유용한 것으로 되틀수 있는것이 세상사 아니겠는가.
사람만 두고봐도 그렇다.무용하다고 생각했던 사람이 유용해질수도 있다.고구려장수 온달은 바보였다.바보는 쓸모가 없다.하건만 평강공주를 만나 유용한 사람이 된다.평강공주는 무용을 유용으로 만들줄 아는 요술쟁이였을까.신숙주가 재상으로 있으면서 사람쓰는 법이 그러했다.그는『잘나고 못나고간에 부리기 여하에 달려있다』고 말한다(해동잡록).사람이나 사물의 유용·무용을 편견으로 잘못볼수 있다는 뜻이었다.
쓰레기종량제 실시후 분리수거한 것을 제대로 쓰지 못하느니 어쩌니 하는 말들도 뒤따른다.그런 가운데 쓰레기더미에서 외화를 캐내는 업체가 생겨나고도 있다.예컨대 고려화성공업사 같은 곳이다.폐비닐에서 인조솜을 뽑아내어 외국으로 수출한다.그야말로 무용을 유용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는 사례이다.그밖에도 못입는다고 버린 옷을 거두어 상품화 하고 식당에서 나오는 음식 찌꺼기를 사료화하는 등 버릴것을 재화로 만드는 업체들이 늘어가고 있다.
무용지물이라면서 버리는 물건이 쌓여가는 세상이다.그것들을 유용한 것으로 재생시키는 길은 연구하기따라 얼마든지 찾아낼수 있을 것이다.다만 사람들의 사팔눈이 그를 못보고 있고 못하고 있다는 것뿐이다.
세상에 쓸모없는 것은 없다고 장자도 말한다.「장자」(인간세편)에 보이는 무용지용론이 그것이다.『…기름의 불은 제스스로를 태운다.계피는 먹을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나무를 벤다.옻은 칠로 쓰기 때문에 사람들이 칼을 댄다.그와같이 사람들은 모두 쓸모있는 것의 쓸모만을 알고 있을뿐 쓸모없는 것의 쓸모를 알지 못한다.…』
「장자」의 외물편에는 이런대목도 보인다.혜자가 장자에게 말한다.『당신이 하는말은 아무데도 소용이 닿지않는 것뿐이다』.이에대해 장자는 대답한다.『쓸모없는 것을 아는 사람이라야 무엇이 참으로 쓸모가 있는 것인가를 말할수 있다』.그럴듯한 대꾸다.유용·무용의 표준은 각자 제나름이다.그러니 생각하기나 보기에 따라 무용한것도 유용한 것으로 되틀수 있는것이 세상사 아니겠는가.
사람만 두고봐도 그렇다.무용하다고 생각했던 사람이 유용해질수도 있다.고구려장수 온달은 바보였다.바보는 쓸모가 없다.하건만 평강공주를 만나 유용한 사람이 된다.평강공주는 무용을 유용으로 만들줄 아는 요술쟁이였을까.신숙주가 재상으로 있으면서 사람쓰는 법이 그러했다.그는『잘나고 못나고간에 부리기 여하에 달려있다』고 말한다(해동잡록).사람이나 사물의 유용·무용을 편견으로 잘못볼수 있다는 뜻이었다.
쓰레기종량제 실시후 분리수거한 것을 제대로 쓰지 못하느니 어쩌니 하는 말들도 뒤따른다.그런 가운데 쓰레기더미에서 외화를 캐내는 업체가 생겨나고도 있다.예컨대 고려화성공업사 같은 곳이다.폐비닐에서 인조솜을 뽑아내어 외국으로 수출한다.그야말로 무용을 유용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는 사례이다.그밖에도 못입는다고 버린 옷을 거두어 상품화 하고 식당에서 나오는 음식 찌꺼기를 사료화하는 등 버릴것을 재화로 만드는 업체들이 늘어가고 있다.
무용지물이라면서 버리는 물건이 쌓여가는 세상이다.그것들을 유용한 것으로 재생시키는 길은 연구하기따라 얼마든지 찾아낼수 있을 것이다.다만 사람들의 사팔눈이 그를 못보고 있고 못하고 있다는 것뿐이다.
1995-03-0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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