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관서 새달10일까지 「한국도예전」/주도적 흐름 따른 작가 143명 선별/60년대∼최근 작품 293점 선보여
한 나라의 도예수준은 그 나라의 기술발전과 사회안정,문화창달을 측정하는 잣대로 여겨진다.그리스의 도기나 중국의 도자 말고도 왕조가 흥했던 고려 조선조때 도예문화가 꽃피었음은 그같은 사실을 잘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지난 12일부터 국립현대미술관 1·7전시실과 중앙홀에서 열리고 있는 「한국현대도예30년전」(9월10일까지)은 한국 현대도예의 발전사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전시회로 큰 의미를 지닌다.
국립현대미술관측이 지난해의 현대판화40년전에 이어 두번째 마련하는 기획전으로 지난 50년대 중반이후 태동,30년에 걸친 우리 현대도예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볼거리다.
특히 우리 도예중 현대도예로 불리는 부분을 작가와 시기별로 간추려 보여주는 자리로 참여작가와 작품의 규모·내용이 그동안 볼 수 없던 이례적인 수준이다.
도자기 도조 설치등 전통적인 도예의 범위에서부터 최근 흐름까지 모든 분야에걸쳐 1백43명의 작가가 2백93점의 작품을 내놓고 있어 현대도예의 태동에서부터 성장,변형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흐름을 파노라마식으로 훑어볼 수 있게 한다.
일반적으로 도예는 실용성이라는 본질적 기능탓에 미학적 평가가 유보되는 장르로 볼 수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대량생산체제가 미학적인 개념이 강화된 현대도예의 탄생을 도운 셈인데 우리나라의 현대도예는 50년대 중반이후 전통도예의 바탕위에서 시작됐다.
특정한 운동이나 철학에 의해 진행된게 아니라 전통도예의 바탕위에 대학교육과 유학생들에 의해 태동을 보게된 것으로 평가된다.
우리나라의 현대도예는 70년대를 거치면서 큰 성장을 보여주는데 75년 국전에서 최초로 도예부문이 대통령상을 받기까지 했다.그러나 이 시기는 전통도예의 기능과 형태 문양을 바탕으로 한 기물들이 대부분이고 소수 작가에 의해 실험적인 흙작업이 모색됐을 뿐이다.
80년대 들어서야 현대도예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수용,정착됐다고 할 수 있는데 이시기엔 다양한 매체와 기법의 실험이 이루어져 각 부문간 구분이 없어지고 상호영역을 넘나드는 탈장르현상도 보이게 된다.
특히 도예와 조각의 구분이 불분명해 오브제나 도조 설치 환경도예작품까지 제작되는 추세다.
90년대 들어서는 설치작품이 강세를 보이는데 이번 전시는 이처럼 60년대의 기물일색에서 70∼80년대의 오브제 도조위주의 경향,90년대부터 강세를 보이기 시작한 설치등 우리나라 현대도예의 변천사를 한눈에 조망할수 있도록 꾸몄다.<김성호기자>
한 나라의 도예수준은 그 나라의 기술발전과 사회안정,문화창달을 측정하는 잣대로 여겨진다.그리스의 도기나 중국의 도자 말고도 왕조가 흥했던 고려 조선조때 도예문화가 꽃피었음은 그같은 사실을 잘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지난 12일부터 국립현대미술관 1·7전시실과 중앙홀에서 열리고 있는 「한국현대도예30년전」(9월10일까지)은 한국 현대도예의 발전사를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는 전시회로 큰 의미를 지닌다.
국립현대미술관측이 지난해의 현대판화40년전에 이어 두번째 마련하는 기획전으로 지난 50년대 중반이후 태동,30년에 걸친 우리 현대도예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볼거리다.
특히 우리 도예중 현대도예로 불리는 부분을 작가와 시기별로 간추려 보여주는 자리로 참여작가와 작품의 규모·내용이 그동안 볼 수 없던 이례적인 수준이다.
도자기 도조 설치등 전통적인 도예의 범위에서부터 최근 흐름까지 모든 분야에걸쳐 1백43명의 작가가 2백93점의 작품을 내놓고 있어 현대도예의 태동에서부터 성장,변형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흐름을 파노라마식으로 훑어볼 수 있게 한다.
일반적으로 도예는 실용성이라는 본질적 기능탓에 미학적 평가가 유보되는 장르로 볼 수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대량생산체제가 미학적인 개념이 강화된 현대도예의 탄생을 도운 셈인데 우리나라의 현대도예는 50년대 중반이후 전통도예의 바탕위에서 시작됐다.
특정한 운동이나 철학에 의해 진행된게 아니라 전통도예의 바탕위에 대학교육과 유학생들에 의해 태동을 보게된 것으로 평가된다.
우리나라의 현대도예는 70년대를 거치면서 큰 성장을 보여주는데 75년 국전에서 최초로 도예부문이 대통령상을 받기까지 했다.그러나 이 시기는 전통도예의 기능과 형태 문양을 바탕으로 한 기물들이 대부분이고 소수 작가에 의해 실험적인 흙작업이 모색됐을 뿐이다.
80년대 들어서야 현대도예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수용,정착됐다고 할 수 있는데 이시기엔 다양한 매체와 기법의 실험이 이루어져 각 부문간 구분이 없어지고 상호영역을 넘나드는 탈장르현상도 보이게 된다.
특히 도예와 조각의 구분이 불분명해 오브제나 도조 설치 환경도예작품까지 제작되는 추세다.
90년대 들어서는 설치작품이 강세를 보이는데 이번 전시는 이처럼 60년대의 기물일색에서 70∼80년대의 오브제 도조위주의 경향,90년대부터 강세를 보이기 시작한 설치등 우리나라 현대도예의 변천사를 한눈에 조망할수 있도록 꾸몄다.<김성호기자>
1994-08-18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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