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홍콩에 항모기지 건설 추진/영서 거부… 군용지비밀협상 결렬

중,홍콩에 항모기지 건설 추진/영서 거부… 군용지비밀협상 결렬

입력 1994-05-15 00:00
수정 1994-05-1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홍콩 연합】 중국은 97년 홍콩의 중국 반환을 앞두고 남중국해의 요충인 홍콩 스토운 커트스도(앙선주)에 항공모함 기지를 건설할 것을 요구했으나 영국이 이를 거부했다고 홍콩언론들이 14일 일제히 보도했다.

이들 신문은 중국과 영국간의 홍콩내 군사용지에 관한 비밀협상에 참여한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고 항모기지 건설문제가 양측간 군사용지 협상에 최대의 쟁점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13일 홍콩서 열린 홍콩내 군사용지에 관한 중·영간의 제15차 협상도 아무 합의도 보지 못하고 결렬됐다고 협상소식통들이 밝혔다.이들 소식통은 항모건조를 추진하는 등 해군력 팽창에 열을 올리는 중국 인민해방군이 배후에서 이 협상을 조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협상에서 중국측은 스토운 커트스도에 항모가 정박할 수 있어야 된다고 계속 주장했으나 영국측은 항모가 정박할 정도의 기지는 필요없다면서 이같은 제안을 거부했다고 소식통들은 밝혔다.

홍콩의 스토운 커트스도는 홍콩도와 구룡사이에 위치한 남중국해의 요충이며 현재 홍콩주둔 영국해군 기지중 최대규모이다.

1994-05-15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