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1년 백미러·38년에 에어컨 첫선/편의장치·액세서리 개발경쟁 치열
1926년 라디오와 히터가 자동차안에 설치되기 시작하면서 오로지 이동만을 위해 쓰이던 자동차의 내부공간이 즐겁고 포근한 자리로 바뀌었다.20세기 초반에는 자동차의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기본적인 주행기능의 향상외에 각종 편의장치들도 많이 발명됐다.
차의 앞 유리창을 닦아주는 와이퍼의 경우 1903년에 특허가 나왔는데 전기기술의 부족때문에 그후로도 20년간 손으로 움직이는 장치밖에 쓸수 없었다.결국 전기모터가 가속때의 진공손실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손으로 핸들과 기어변속을 자유롭게 할수 있었고 와이퍼의 가동도 손쉬워졌다.
자동차경주가 기술을 개량한다는 말을 정당화시키는 근거로 백미러를 들수있다.1911년 제1회 「인디500」자동차 경주에서 사상처음으로 백미러를 달고나왔던 차가 우승의 감격을 맛보았다.또 같은 해에 헤드라이트 역시 처음 쓰이기 시작했다 그이전에는 비능률적이고 불편한 석유와 아세틸렌 램프를 사용하였다.
현대인들이 없어서는 안될 기능으로 손꼽는 히터도 20년대 중반에야 널리 쓰였다.그전까지는 온수병이나 엔진에서 뿜어나오는 더운 공기만으로도 적절하다고 생각했다.1938년 「내쉬」는 에어컨을 내놓았다.
다만 카라디오는 점화시의 간섭이라는 커다란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야 널리 보급되었다.처음에는 엔진을 끄거나 별도의 배터리를 달아 독자적인 전기를 마련하고 난뒤에야 라디오를 사용했다.오늘날에는 컴퓨터의 도움을 얻어 자동선국으로 중파,초단파,FM의 자동수신은 물론 리모콘시스템까지 등장하여 자동차 실내 어느 위치에서도 라디오조작이 가능하다.또한 녹음재생장치의 발전과 녹음·테이프의 개발로 카세트와 라디오가 병행부착되어 카오디오는 자동차 부품산업의 중요 품목으로 떠올랐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히터의 개발은 반세기를 지나면서 뜨거운 온수 전기장치의 발전과 오늘날 컴퓨터 센서의 개발로 자동차 실내온도를 자동으로 조절,실외 온도와의 비교조절까지 가능한 공기 클리닝 시대를 열어놓았다.한때 지나친 자동차의 액세서리와 편의장치들이 오히려 차의 성능을해친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으나 자동차내의 편의장비들은 「끝을 모를 정도로」 퍼져나가고 있다.<백형두·한국모터스포츠연맹 이사>
1926년 라디오와 히터가 자동차안에 설치되기 시작하면서 오로지 이동만을 위해 쓰이던 자동차의 내부공간이 즐겁고 포근한 자리로 바뀌었다.20세기 초반에는 자동차의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기본적인 주행기능의 향상외에 각종 편의장치들도 많이 발명됐다.
차의 앞 유리창을 닦아주는 와이퍼의 경우 1903년에 특허가 나왔는데 전기기술의 부족때문에 그후로도 20년간 손으로 움직이는 장치밖에 쓸수 없었다.결국 전기모터가 가속때의 진공손실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손으로 핸들과 기어변속을 자유롭게 할수 있었고 와이퍼의 가동도 손쉬워졌다.
자동차경주가 기술을 개량한다는 말을 정당화시키는 근거로 백미러를 들수있다.1911년 제1회 「인디500」자동차 경주에서 사상처음으로 백미러를 달고나왔던 차가 우승의 감격을 맛보았다.또 같은 해에 헤드라이트 역시 처음 쓰이기 시작했다 그이전에는 비능률적이고 불편한 석유와 아세틸렌 램프를 사용하였다.
현대인들이 없어서는 안될 기능으로 손꼽는 히터도 20년대 중반에야 널리 쓰였다.그전까지는 온수병이나 엔진에서 뿜어나오는 더운 공기만으로도 적절하다고 생각했다.1938년 「내쉬」는 에어컨을 내놓았다.
다만 카라디오는 점화시의 간섭이라는 커다란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야 널리 보급되었다.처음에는 엔진을 끄거나 별도의 배터리를 달아 독자적인 전기를 마련하고 난뒤에야 라디오를 사용했다.오늘날에는 컴퓨터의 도움을 얻어 자동선국으로 중파,초단파,FM의 자동수신은 물론 리모콘시스템까지 등장하여 자동차 실내 어느 위치에서도 라디오조작이 가능하다.또한 녹음재생장치의 발전과 녹음·테이프의 개발로 카세트와 라디오가 병행부착되어 카오디오는 자동차 부품산업의 중요 품목으로 떠올랐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히터의 개발은 반세기를 지나면서 뜨거운 온수 전기장치의 발전과 오늘날 컴퓨터 센서의 개발로 자동차 실내온도를 자동으로 조절,실외 온도와의 비교조절까지 가능한 공기 클리닝 시대를 열어놓았다.한때 지나친 자동차의 액세서리와 편의장치들이 오히려 차의 성능을해친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으나 자동차내의 편의장비들은 「끝을 모를 정도로」 퍼져나가고 있다.<백형두·한국모터스포츠연맹 이사>
1993-03-0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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