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 정부,평화협정 폐기 요구/군 무장해제 반대 표명/유엔대표에

캄 정부,평화협정 폐기 요구/군 무장해제 반대 표명/유엔대표에

입력 1992-11-04 00:00
수정 1992-11-0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크메르루주 공격 저지 촉구

【프놈펜 로이터 연합】 캄보디아정부는 3일 유엔에 대해 정부군이 크메르 루주반군과 대항해 싸울 수 있도록 지난해 유엔중재로 체결된 캄보디아평화협정을 폐기하는 한편 내년으로 예정된 총선이전에 대통령 선거를 먼저 실시할 것을 요구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총선에 불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키우 카나리트 정부대변인은 지난해 체결된 평화협정중 4개분파의 병사들을 유엔의 수용소에 수용,무장해제시키는 2단계조치를 공식 철폐하고 수용된 정부군은 원대복귀시켜 크메르 루주에 맞서 싸울 수 있도록 허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또 유엔의 주도로 실시될 예정인 내년 5월 총선이전에 대통령선거가 먼저 실시돼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대통령선거가 먼저 치러지지 않을 경우 캄보디아 정부는 총선에 참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또 크메르 루주반군이 최근 수차례에 걸쳐 평화협정을 위반한 것을 비난하고 이들이 계속 평화협정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이들을 최고민족회의(SNC)와 평화협상에서 배제시켜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유엔캄보디아과도행정기구(UNTAC)의 요원들이 캄보디아 3개 정파소속 군인들을 훈련시켜 크메르 루주와 맞서 싸우도록 UNTAC의 평화유지활동임무도 변경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캄보디아 정부의 이같은 요구는 이번주 북경에서 열릴 SNC회담을 앞두고 나온 것이다.
1992-11-04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