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든 종류의 독감 막을 수 있는 만능백신 개발됐다

모든 종류의 독감 막을 수 있는 만능백신 개발됐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1-06-29 13:00
업데이트 2021-06-29 1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든 종류의 독감 막을 수 있는 백신 개발
모든 종류의 독감 막을 수 있는 백신 개발 국내 연구진이 모든 종류의 독감을 막을 수 있는 범용 독감백신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픽사베이 제공
지난해부터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사람들에게 관심이 멀어졌지만 계절성 독감은 매년 수많은 환자를 유발시키는 독한 감염병이다. 독감바이러스는 변이가 심해 매년 세계보건기구(WHO)는 그해 유행 가능성이 높은 독감 바이러스의 종류를 발표하면 제약사들은 백신을 생산해 공급하게 된다. 문제는 백신 예측이 잘못될 경우 백신을 맞고도 독감에 걸리는 사례가 속출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많은 과학자들은 모든 종류의 독감바이러스에 대응할 수 있는 만능백신 개발을 연구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내 연구진이 모든 종류의 독감을 예방할 수 있는 범용독감백신 플랫폼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다.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연구팀은 독감과 같은 감염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자기조립 단백질 기반 나노구조체 백신 개발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화학회에서 발행하는 나노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ACS 나노’에 실렸다.

연구팀은 독감 바이러스의 아형에 상관없이 서열이 유사하게 보존돼 있어 범용성은 있지만 면역원성이 낮아 사용이 제한돼 온 독감 바이러스 항원 M2e와 BP26 단백질을 융합시켰다. 연구팀은 인수공통감염을 일으키지만 자체 면역원성과 면역증강효과를 갖는 브루셀라균의 외막 단백질을 항원 전달체로 한 술통 모양의 나노구조체 범용백신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범용성 인플루엔자 나노 백신 모식도
범용성 인플루엔자 나노 백신 모식도 카이스트 제공
연구팀은 실제로 동물실험을 통해 이번에 개발한 나노구조체 범용백신이 다양한 형태의 독감 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전상용 카이스트 교수는 “이번 연구는 세균 유래 단백질 나노구조체 기반 범용 독감 백신을 처음으로 개발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라면서 “독감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같은 다양한 감염성 병원체 감염에 대응할 수 있는 다목적 백신 플랫폼으로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