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작은섬 물걱정 ‘그만’…주민 생활환경 개선

작은섬 물걱정 ‘그만’…주민 생활환경 개선

조현석 기자
조현석 기자
입력 2023-05-16 03:38
업데이트 2023-05-16 1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안부 “250억 투입해 적극 지원”
2027년까지 ‘공도 방지사업’ 추진
25곳 식수·전력·접안시설 등 구축

이미지 확대
행정안전부 관계자들이 작은 섬 공도방지 사업 대상지인 경북 울릉군 죽도를 방문해 현장 을 돌아보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 관계자들이 작은 섬 공도방지 사업 대상지인 경북 울릉군 죽도를 방문해 현장 을 돌아보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10명 미만이 거주하는 ‘작은 섬’ 주민들이 깨끗한 물을 마시고 전깃불을 사용하는 등 기본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작은 섬 공도 방지 사업’이 추진된다.

15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열악한 생활환경으로 공도(空島) 위기에 있는 25개 작은 섬에 대해 올해부터 2027년까지 매년 50억원씩, 5년간 250억원을 지원한다. 예산은 식수시설, 전력시설, 접안시설, 기타 기반시설 등 네 가지 분야, 56개 세부사업에 지원된다.

지원 대상은 이번 사업을 신청한 전북 군산시 죽도, 고창군 외죽도, 전남 고흥군 대옥대도, 신안군 소포작도, 경북 울릉군 죽도, 경남 거제시 고개도 등 25개 작은 섬이다.

이번 사업은 섬종합발전계획 등 각종 사업에서 소외돼 있어 생활환경이 열악한 작은 섬을 대상으로 섬의 해양·영토·경제적 가치를 보존하고 섬 주민의 최소한의 생활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안부는 시급성과 효과성을 고려해 섬 생활에서 필수적인 식수시설과 전력시설인 염수제거기와 발전기 설치 및 우수저류시설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식수시설의 경우에는 계속되는 가뭄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 올해 집중 지원되도록 했다.

또 설계 등 사전 절차 이행에 시간이 필요한 접안시설, 기타 기반시설인 접안장, 진입로 등은 매년 순차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국섬진흥원은 가뭄으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섬지역 주민들을 돕기 위해 광주신세계와 협력해 전남 완도군 내 7개 섬 주민들에게 생수 약 1만병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최훈 행안부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작은 섬은 거주에 필요한 최소한의 생활환경이 구축되지 못해 지방 소멸 위기에 가장 취약한 곳”이라면서 “앞으로도 섬 주민의 정주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식수원 공급 등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현석 기자
2023-05-16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