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남권 최초 광역철도 1조5000억 건설사업 탄력

호남권 최초 광역철도 1조5000억 건설사업 탄력

서미애 기자
서미애 기자
입력 2023-05-10 00:29
업데이트 2023-05-10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 광주~나주 광역철도사업 예타 대상 사업 선정
광주시 상무역∼혁신도시∼나주역 26.46㎞ 복선전철화
지역연대, 균형발전 핵심 교통망…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이미지 확대
광주~나주 광역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나주시 제공.
광주~나주 광역철도 건설사업 노선도. 나주시 제공.
전남 나주혁신도시와 광주광역시를 잇는 철도 건설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이 사업이 최종 확정돼 추진되면 호남권 최초이자 혁신도시를 잇는 첫 광역철도가 된다.

나주시는 광주-나주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예비타당성 조사는 불필요한 세금 낭비를 막기 위해 정부 재정이 대규모로 투입되는 사업의 정책적·경제적 타당성을 사전에 검증·평가하는 제도다.

광주~나주 광역철도 사업은 광주 상무역~서부농수산물센터~혁신도시~나주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26.46㎞ 복선전철로, 총 사업비는 1조5192억 원이다.

이 사업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반영돼 사전타당성조사를 완료하고, 지난 2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을 신청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광역철도 5개 선도사업이 반영됐고, 이 가운데 광주~나주, 부산~양산~울산 등 2개 구간만 최종 선정됐다.

철도망이 구축되면 양 도시 간 평균 이동 시간은 약 81분에서 33분으로 48분가량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된다.

광주~나주 광역철도가 건설되면 광주~전남 간 광역경제권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적·물적 교류, 지역 간 연대가 한층 강화되고, 이를 통해 낙후된 호남 경제권에 도약과 성장의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거점 간 이동시간이 기존의 50% 수준으로 단축되며, 상습적으로 출퇴근 정체가 발생하는 국도 1호선, 국도 13호선의 혼잡 구간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나주역~상무역은 50분에서 28분으로, 상무역~혁신도시는 38분에서 20분으로, 혁신도시~에너지밸리는 43분에서 10분으로, 혁신도시~농수산물센터는 46분에서 23분으로 각각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나주시는 지난 2월 마무리된 국토부와 국가 철도공단의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를 토대로 기재부, 국토부 등을 찾아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또 여비 타당성 대상 선정을 앞두고 광주시·전남도와 함께 기관 간 실무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사업 선정에 힘을 보탰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광주-나주 광역철도는 빛가람 혁신도시에 이은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이자 정주, 교통 여건의 획기적인 개선과 광주전남 상생 경제발전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2차 관문인 예타 조사 통과를 위해 광주시, 전남도와 함께 최선을 다해가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나주·화순)도 “광역철도가 구축되면 공동혁신도시의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민들의 이동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반겼다.
나주 서미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