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울경 특별연합 대신 ‘초광역 경제 동맹’…부산·경남은 2026년 행정통합 추진

부울경 특별연합 대신 ‘초광역 경제 동맹’…부산·경남은 2026년 행정통합 추진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2-10-12 19:43
업데이트 2022-10-12 2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도 단체장 12일 부산 회동서 합의
세 단체장 공동회장 맡아 협력사업 발굴

이미지 확대
부산, 울산, 경남 3개 시도가 특별연합 추진을 중단하는 대신 경제동맹체를 출범해 상생발전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왼쪽부터 박형준 부산시장, 김두겸 울산시장, 박완수 경남도지사. 부산시 제공
부산, 울산, 경남 3개 시도가 특별연합 추진을 중단하는 대신 경제동맹체를 출범해 상생발전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왼쪽부터 박형준 부산시장, 김두겸 울산시장, 박완수 경남도지사. 부산시 제공
부산·울산·경남 3개 시도가 특별연합 추진을 중단하는 대신 ‘초광역 경제동맹’을 출범하기로 했다. 특히, 부산과 경남은 2026년을 목표로 행정통합을 추진하는 데 합의했다.

12일 박형준 부산시장, 김두겸 울산시장,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비공개 간담회를 가진 이후 이런 내용의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세 단체장은 입장문을 통해 “부산, 울산, 경남이 힘을 모아 수도권 일극 주의에 대응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축이 되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특별연합에 대해서는 “실효성과 효율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출범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 시장과 박 지사가 특별연합 추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이후 첫 3개 시도 단체장 회동이었다. 그런 만큼 특별연합의 불씨가 살아날 지 주목됐다. 하지만 간담회 시작에 앞선 공개 발언에서 김 시장과 박 지사는 특별연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김 시장은 “실효성이 없는 상태에서 더 특별연합 논의를 진전시키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연합이 아니라도 부울경이 서로 협조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지사는 “특별연합은 연간 운영비만 200억원이 드는데 실익은 없고, 수도권 일극 체제에 대응하겠다는 목표도 달성할 수 없다. 차라리 3개 시도가 과거처럼 한 가족으로 돌아가는 게 맞다”며 행정통합을 강조했다.

하지만 간담회를 이후 세 단체장은 특별연합 추진을 중단하는 ‘초광역 경제동맹’을 출범하는 데 합의하면서 3개 시도의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부산·울산·경남은 앞으로 경제동맹 출범을 위한 전담 사무국을 구성해 공동 사업을 발굴하고, 특별연합의 문제점으로 지목된 중앙 정부로부터의 권한 이양, 예산 확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무국은 각 시도가 3명씩 파견해 부산에 설치하고, 3개 시·도 단체장이 공동회장을 맡기로 했다.

부산과 경남은 경제 동맹에서 한발 더 나아가 2026년을 완료를 목표로 행정통합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부산과 울산을 하나의 지방자치단체로 통합하겠다는 것이다. 두 시도는 이를 위한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논의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