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침원이 들어와 반려견 실종” 네티즌 사연, 거짓이었다

“검침원이 들어와 반려견 실종” 네티즌 사연, 거짓이었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1-13 09:57
업데이트 2021-11-13 1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사와 직접 관련 없는 사진
기사와 직접 관련 없는 사진
가스검침원을 사칭한 사람이 반려견을 데리고 나갔다가 잃어버렸다며 호소했던 네티즌의 사연이 거짓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처음엔 가스검침원이 반려견을 데리고 나갔다고 호소했던 견주는 며칠 뒤 ‘가스검침원을 사칭한 사람이었으며 반려견은 찾았다’고 전했는데 이 과정에서 도시가스 측에 항의와 비난이 쏟아졌다.

그런데 견주가 밝힌 내용의 상당 부분이 거짓으로 드러난 것이다.

12일 SBS TV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관심이 모아졌던 ‘가스검침원 사칭 반려견 실종 사건’이 다뤄졌다.

앞서 지난 4일 견주 A씨는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에 반려견 사진을 공개한 뒤 “집을 비운 사이 가스 검침원에게서 전화가 와 비밀번호를 알려줬는데 돌아와 보니 반려견이 사라졌다”는 취지의 주장을 했다.

그는 “건물 폐쇄회로(CC)TV를 확인해본 결과 검침원이 딸과 함께 와 반려견을 데리고 나갔다”면서 “1층으로 갔을 때 반려견을 놓친 것 같았다”고 주장했다.

이후 검침원에게 사실관계를 따져 묻자 그때서야 검침원이 어린 딸과 함께 집을 방문했고 “강아지를 좋아했던 딸이 A씨의 반려견을 보고 너무 이뻐해서 잠깐 놀게 해주려고 1층으로 데리고 나갔다가 잃어버렸다”고 털어놨다는 게 A씨가 밝힌 반려견 실종 과정이었다.

당시 온라인상에서는 A씨가 반려견을 하루빨리 찾을 수 있기를 기원하는 바람과 함께 가스 검침원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다.

며칠 뒤 A씨는 반려견을 찾았다는 소식과 함께 자택에 침입했던 사람이 가스 검침원을 사칭한 신원 미상의 인물이었다고 전했다. 사칭범이 집 앞에 놓인 택배 송장을 통해 자신의 전화번호를 알아냈고, 검침원이라는 거짓말로 비밀번호를 요구했다는 것이다.

A씨가 가스 검침원을 지목했을 때부터 뭔가 석연찮다는 의심의 목소리가 나왔는데, 며칠 뒤 ‘검침원을 사칭한 사람이 택배 송장을 뒤져 전화번호를 알아내고 출입문 비밀번호를 알려주기를 요청해 집에 들어온 뒤 반려견을 데리고 나갔다’는 다소 복잡한 과정이 전해지자 뭔가 이상하다는 의혹이 더욱 짙어졌다.

집집마다 돌아다녀야 하는 업무 특성상 검침원이 어린 자녀를 동반하고 다니는 것이 일단 어색했고, 부재중인 가구의 경우 검침원의 연락처를 남겨 방문 시간을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검침원이 부재중인 가구의 출입문 비밀번호를 요청하는 일은 없으며 요청을 한다고 유선상으로 이를 알려주는 것도 뭔가 어색하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A씨가 반려견을 되찾았다는 소식에 명확한 사실관계 규명 없이 사건은 그대로 잊히는 듯했다.
“검침원이 들어와 반려견 실종” 네티즌 사연은 거짓
“검침원이 들어와 반려견 실종” 네티즌 사연은 거짓 SBS ‘궁금한 이야기 Y’ 캡처
그런데 이러한 의구심은 사실로 드러났다.

‘궁금한 이야기 Y’ 제작진은 일단 견주가 사는 곳 인근 주민들에게 최근 반려견 실종 전단을 본 적이 있는지 물었는데 주민들은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해당 지역을 관할하는 경찰서에서도 최근 반려견 실종신고가 접수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제작진이 이에 대해 견주에게 묻자 견주는 “관할 경찰서에 신고한 게 아니라 부모님이랑 같이 (다른 경찰서에 신고)했다”면서 “이걸 하나씩 다 답변 드려야 하는 거냐”라고 반문했다.

견주는 당초 ‘한 할아버지가 반려견을 발견해 인근 동물병원에 맡겨주신 덕분에 반려견을 찾을 수 있었다’고 전했는데 제작진이 해당 지역에 있는 동물병원에 알아본 결과 해당 반려견을 보호했다는 곳은 나타나지 않았다.
“검침원이 들어와 반려견 실종” 네티즌 사연은 거짓
“검침원이 들어와 반려견 실종” 네티즌 사연은 거짓 SBS ‘궁금한 이야기 Y’ 캡처
진실은 도시가스센터를 통해 드러났다. 반려견 실종 사연이 올라온 뒤 가장 많은 항의를 받은 곳이었다.

도시가스센터 관계자는 제작진에게 “견주한테서 전화가 왔다. 강아지를 잃어버린 건 맞다고 한다”면서 “잃어버린 건 맞는데 강아지를 찾고 싶은 마음에 시나리오를 만들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센터 관계자는 “(견주가 말하길) 경찰 신고나 CCTV 얘기도 자기가 지어냈다고 한다”면서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울고불고했다”고 했다.

견주가 반려견을 찾은 것도 동물병원이 아닌 주거지 주변이었다고 센터 관계자는 전했다.

A씨가 당초 사연을 올렸던 소셜미디어 계정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