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판 장발장’ 행실 논란에 ‘후원 취소’ 후폭풍

‘현대판 장발장’ 행실 논란에 ‘후원 취소’ 후폭풍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1-02 18:10
업데이트 2020-01-02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천모금회 “현물로 제공하는 방안 등 검토”

10대 아들과 마트에서 식료품을 훔치다 경찰에 잡혀 ‘현대판 장발장’으로 불린 30대 가장에 대한 후원 취소 요청이 잇따르고 있다. 택시기사로 일할 때 사납금을 제대로 내지 않거나 승객이 택시에 두고 간 휴대전화를 팔아 이득을 챙겼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등 과거 행적과 관련한 비판여론이 거세지자 화난 시민들이 후원의 손길을 거두고 있는 것이다.

인천시 중구 관계자는 2일 연합뉴스에 “장발장 가정을 후원했던 일부 시민이 후원 취소를 요청해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요청 건수 등 세부 내용은 공개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중구는 이들 시민의 요청을 후원금 처리 대행 기관인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하 인천모금회)에 전달할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10일 A(34)씨는 아들 B(12)군과 마트에서 우유·사과 등 식료품 1만원어치를 훔치다가 마트 주인에게 적발됐다. A씨는 출동한 경찰관에게 “굶주림을 참다 못해 물건을 훔쳤다”고 말했고, 마트 주인의 용서를 받았다. 심지어 경찰관이 국밥을 사줬다는 미담이 알려지면서 ‘현대판 장발장’으로 불리게 됐다. 전국에서 온정의 손길이 이어졌고, 문재인 대통령까지 청와대 회의에서 해당 사연을 언급하며 큰 화제가 됐다.

그러나 한 방송을 통해 A씨가 과거 부도덕한 행실을 보였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후원받을 자격이 없다는 비판 여론까지 일자 후원을 취소하는 시민이 늘고 있다.

방송프로그램에서 A씨가 택시기사로 일할 때 사납금을 제대로 내지 않거나 승객이 택시에 두고 간 휴대전화를 팔아 이득을 챙겼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당초 그는 당뇨병을 앓아 택시회사를 그만둔 것으로 알려졌지만, 주변에서는 사납금을 미납해 회사에서 해고됐다고 지적했다. 온라인 도박으로 기초생활수급비 등을 탕진했다는 제보도 나왔다.

심지어 택시회사의 한 지인은 “내가 아는 그 형은 99% 연기다”라며 “애가 아픈데 병원비가 없다고 해서 10만원을 빌려줬는데 ‘토토’(스포츠 복권) 하려고 그런 것이었다”고 말했다. 의혹이 일자 A씨는 방송에서 “사납금을 중간에서 떼먹는 게 아니다”라고 반박하면서도 “(승객 휴대전화는) 부수입으로 챙겼다”며 잘못을 인정하기도 했다.

후원 취소 요청이 잇따르면서 인천모금회는 나머지 후원금 전달을 놓고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모금회가 후원자의 요청으로 후원금 전달을 취소하는 사례는 있지만 자체적으로 후원금 전달을 취소한 사례는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인천모금회에 모인 후원금은 2000여만원이다. 쌀과 라면 등 200만원 상당의 기부 물품은 이미 A씨에게 전달됐다.

인천모금회 관계자는 “A씨는 기초생활보장수급 대상자여서 후원받는 데 문제는 없다”면서도 “그러나 A씨에 대한 각종 논란이 일어 후원금만큼 현물로 지원하는 방법 등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 후원금배분분과위원회에서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