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곽노현 교육감 “무한경쟁교육 바꿀 때 됐다”

곽노현 교육감 “무한경쟁교육 바꿀 때 됐다”

입력 2010-07-01 00:00
업데이트 2010-07-01 1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의 첫 진보 교육수장으로 취임한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은 1일 “우리 교육이 변화의 시점을 맞고 있다.이제는 소모적인 경쟁교육의 늪에서 벗어날 때가 됐다”고 밝혔다.

 곽 교육감은 이날 미리 배포한 취임사를 통해 “무한경쟁교육으로 학생과 학부모,교사 등 모든 교육주체가 고통받고 있고 특히 학부모들은 사교육 때문에 인생을 저당잡히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미지 확대
현충원 참배하는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이 1일 오전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고 있다.
현충원 참배하는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곽노현 서울시 교육감이 1일 오전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고 있다.


 그는 “서열경쟁의 구태를 벗어날 수 있도록 정규수업을 혁신하고,서울형 혁신학교를 도입해 공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 것”이라며 “부모 경제력에 따른 교육격차의 대물림을 끊겠다”고 강조했다.

 곽 교육감은 “끊임없이 터져 나오는 부패비리는 교육행정·학교행정이 심각한 중병에 걸려 있음을 보여준다.부패와 비리를 척결하려면 시민 참여와 감시가 더욱 확대돼야 한다”며 시민참여형 교육행정을 구현하겠다는 뜻도 피력했다.

 교장공모제,교원평가제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도 재차 강조했다.

 곽 교육감은 “교사들에게 교장이 될 수 있는 길이 열려야 한다.교장 공모 절차에서 교사와 학부모의 참여권이 확대돼야 한다.교원평가는 성찰과 지원 개념으로 설계되고 활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친환경 무상급식 전면실시,돌봄학교 확대,공립유치원 증설 등 기존에 강조해온 교육공약도 성실히 이행해 서울지역의 교육복지수준을 대폭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