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희정 “朴대통령도 좋은 정치 하려 했지만…” 발언 논란

안희정 “朴대통령도 좋은 정치 하려 했지만…” 발언 논란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2-20 08:29
업데이트 2017-02-20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산 방문한 안희정
부산 방문한 안희정 안희정 충남지사가 19일 오후 부산대 10.16 기념관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9일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좋은 정치를 하려고 했던 것 아니겠냐”고 발언해 논란을 빚고 있다.

안 지사는 이날 부산대에서 열린 ‘즉문즉답’ 행사에서 “K스포츠·미르재단도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대기업의 좋은 후원금을 받아 동계올림픽을 잘 치르고 싶었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며 “법과 제도를 따르지 않아 뜻대로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을 향해서도 “‘747 공약’ 등 잘해보고 싶었을 것”이라며 “현대건설 사장답게 24조원을 들여 국민 반대에도 불구하고 4대강에 확 넣는 것인데, 그분의 실수는 국가주도형 경제발전 모델로는 대한민국이 경제 발전 못한다는 걸 계산 못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안 지사는 “그분들도 선한 의지로 없는 사람과 국민을 위해 좋은 정치를 하려고 했는데 안 됐던 것”이라며 “누구라도 그 사람의 의지를 선한 의지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 지사는 이날 발언에 앞서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민주주의자로서, 인권주의자로서, 평화주의자로서 이 땅에 헌법에 따라 대한민국을 잘 이끌었던 분들”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이 전 대통령과 박 대통령을 언급할 때에는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라고 말한 뒤 침묵을 고수해 객석에서 웃음이 터져 나오기도 했다. 이후 안 지사는 논란의 발언을 이어갔다.

그러나 이같은 안 지사의 말은 온라인 상에서 ‘안 지사가 박 대통령을 비호했다’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안 지사는 자신의 SNS를 통해 “발언 취지와 전혀 다르게 보도돼 그 점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면서 “사람들은 자신이 선의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아무리 선의로 시작했다 하더라도 과정에서 법과 원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제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생각이고, 늘 강조했던 말”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명박 정부의 4대강이나,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을 얘기하면서 그들이 아무리 선의를 가지고 있었다 할지라도 법과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선의라 할 수 없다는 취지였다. ‘제가 누구 조롱하려 하는 말 아니다’라는 비유와 반어에 오늘 현장에 있던 청중들은 웃음을 터트리기도 했다”며 “정부와 대통령에 대한 분노와 상실감으로 국민들과 함께 촛불을 들어 온 제가 그들을 비호하다니요”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안 지사는 해당 발언 부분의 영상을 함께 게시했다.

영상을 접한 한 시민은 “정치인의 발언은 간명해야 한다”며 “애매모호하게 말하고 유권자들이 서로 해석하게 만들어선 안 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김서연 기자 w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