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국방사이버정책실무협의회...첫 사이버훈련 점검

한미 국방사이버정책실무협의회...첫 사이버훈련 점검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3-05-10 17:54
업데이트 2023-05-10 1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사이버사령부가 주관하는 연합 사이버 방어훈련인 ‘사이버 플래그’에 한국군이 참여하게 될 전망이다.

국방부는 지난 8~9일 서울에서 열린 제8차 한미 국방사이버정책실무협의회에서 ‘사이버 플래그’에 한국이 정례적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미국에 제안했으며, 미국이 이 제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이버 플래그’는 동맹·우방국과 연합 사이버 준비태세 및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2011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한국은 지난해 10월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일본 등 25개국이 함께한 훈련에 처음 참여했다.

한미는 사이버 위협 준비태세와 연합작전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양국 사이버작전사령부 공동으로 최초로 시행할 예정인 사이버훈련 준비 상황도 점검했다. 개최 시점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국방 사이버 전문인력 획득과 체계적인 양성 기반 구축, 사이버 인력정책 등에 대한 양국의 경험과 노하우도 교환하기로 했다.

이밖에 한국은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사이버안보 분과 공동의장국으로서 11월 열리는 ADMM-Plus 사이버훈련계획을 미국과 공유하고, 10월 열리는 ‘서울안보대화’ 사이버워킹그룹 행사의 성공을 위한 미국의 협력도 요청했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김승겸 합참의장이 이날 데이비드 버거 미 해병대사령관을 접견하고 주요 한미동맹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강국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