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정권교체 깐부” 구애에도 洪 “선대위 불참”… ‘원팀’ 삐걱

尹 “정권교체 깐부” 구애에도 洪 “선대위 불참”… ‘원팀’ 삐걱

이하영 기자
입력 2021-11-07 22:12
업데이트 2021-11-08 0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전대서 저보다 빛났던 홍선배”
2030 탈당 속 홍준표 “비리의혹 대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사실상 수락
‘매머드’ 尹캠프 해체… 전면 개편 전망
尹 도운 조언그룹·중진, 金과 갈등 우려

이미지 확대
홍준표 의원
홍준표 의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7일 “정권교체를 위한 깐부”라며 경선에서 박빙의 승부를 벌였던 홍준표 의원에게 손을 내밀었지만 홍 의원은 “‘비리 대선’에 참여할 생각 없다”며 선거대책위원회 참여 거부 의사를 밝혔다. 경선에서 패배하면 선대위 명예직을 맡은 뒤 한발 물러나 있는 것이 관례다. 하지만 홍 의원이 본선에서의 역할에 아예 선을 긋는 모습을 보이면서 ‘원팀’ 선대위 구성은 시작부터 삐걱거리는 모양새다.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홍 의원을 ‘홍 선배’라고 친근하게 부르며 구애 작전을 펼쳤다. 그는 “전당대회에서 홍 선배님의 짧은 메시지와 미소는 제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면서 “제 수락 연설보다 훨씬 빛났다”고 홍 의원을 치켜세웠다. 이어 “당의 역사를 돌아보면 감동적인 승복과 단결을 이뤘을 때는 승리했지만 그러지 못했을 때는 패배했다”며 “우리는 정권교체를 위한 깐부”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홍 의원의 반응은 냉랭했다. 그는 “경선을 다이내믹하게 만들고 안갯속 경선으로 흥행 성공을 하게 함으로써 역할이 종료됐다”고 밝혔다. 또한 “사상 최초로 검찰이 주도하는 비리 의혹 대선에는 참여할 생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전당대회 이후 2030 당원들의 탈당 인증 등 경선 후유증이 나타나는 가운데 홍 의원마저 싸늘한 반응을 보이면서 야권 원팀 기조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논란이 커지자 홍 의원은 “당을 분열시킬 힘도 없고 그럴 생각도 없다”며 “당원 개개인의 생각을 강요하는 것 자체가 전체주의”라고 반박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선거에 패배한 사람에게 억지로 원팀을 강요하는 건 삼가야 한다”면서 “마음을 추스를 시간을 줘야 하고 그래도 도와주지 않겠다고 하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선대위 인선 고심에 들어갔다. 이준석 대표와 윤 후보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총괄 선대위원장직을 맡기기로 뜻을 모았고, 김 전 위원장도 사실상 수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매머드급’으로 커져 있는 윤석열 캠프도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크다. 이 대표는 지난 6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선대위 구성을 두고 “윤석열 후보가 냉정해질 시점이 오지 않았나”라며 캠프를 벗어난 대대적인 재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와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 정치 입문 이후 주변에 몰려든 인사들을 ‘하이에나’, ‘파리떼’ 등으로 비유하며 수차례 비판해 왔다.

윤 후보는 김 전 위원장과 주기적인 연락과 만남을 이어 왔고, 김 전 위원장은 합류 조건으로 대대적인 물갈이를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윤 후보는 물밑 지원을 해 온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등의 조언 그룹과 경선을 도운 일부 중진들에게 선대위 역할을 요구할 것으로 보여 김 전 위원장과 갈등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11-0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