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릴레오에서 만난 이재명·유시민…“책 얘기만 했다”

알릴레오에서 만난 이재명·유시민…“책 얘기만 했다”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1-11-03 22:29
업데이트 2021-11-03 2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30일 ‘알릴레오 북스’ 녹화…양측 “정치 언급 없었다”
유시민 알릴레오 북스 유튜브 영상 캡처
유시민 알릴레오 북스 유튜브 영상 캡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지난달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에 출연한 사실이 3일 뒤늦게 알려졌다. 양측은 “책 얘기만 했을 뿐”이라며 정치적 해석에는 선을 그었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이 후보는 지난달 30일 유 전 이사장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북스’의 녹화를 마쳤다. 방송은 오는 12일 공개 된다. 알릴레오 측이 이 후보에게 책 추천을 요청하면서 출연이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는 방송에서 성남 빈민의 비극적 삶을 그린 윤흥길 작가의 중편 소설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를 소개했다. 책은 선량한 소시민인 주인공이 성남지구 택지개발이 시작될 무렵 철거민의 권리를 사서 들어왔다가 당국의 불합리한 조치로 내 집 마련의 꿈이 좌절되자 이에 항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후보는 해당 방송에서 소설의 내용과 자신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풀어낸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유 전 이사장이 임기를 연장하지 않고 퇴임하면서 선거대책위원회 합류해 이 후보의 대선을 지원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유 전 이사장은 “제 몫의 책임질 의사가 없으면서 어찌 대선 캠프에 몸을 담겠나”라며 “저는 글과 말로 세상과 관계를 맺고 사는 원래 자리로 돌아간다”고 밝힌 바 있다.

친노 핵심 인사인 유 전 이사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진보 어용 지식인’을 자처하며 조국 사태 당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지원 사격하는 데 앞장섰다. 이 후보가 유 전 이사장 방송에 출연하며 강성 지지층 결집을 의도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가현 기자 kgh52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