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2차관 “남북 산림협력, 인도주의적 측면도”

외교부 2차관 “남북 산림협력, 인도주의적 측면도”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11-03 10:34
업데이트 2021-11-03 1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대통령 ‘산림협력 통한 온실가스 감축’ 구상 관련
최종문 외교부 2차관 “정부가 관심 갖고 추진해와”
외교 과제 하나 꼽자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
이미지 확대
COP26 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COP26 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각)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1.11.2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한 산림협력을 통한 한반도 전체의 온실가스 감축’ 구상을 밝힌 것과 관련해 최종문 외교부 2차관은 “정부가 굉장히 관심을 갖고 추진해오고 있었다”고 말했다.

최 차관은 3일 오전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진행자가 ‘북한과의 산림협력 가능성은 2018년 이미 언급했는데 또 다시 꺼냈다’고 질문하자 “다시 꺼내들었다는 표현은 좀 그렇다”며 발끈했다. 그러면서 “2018년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을 개최했고, 여러가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물론 그 다음에 진전은 못 봤지만 2019년 파주에 남북산림협력센터, 고성에 평화양묘사업소를 조성했고 현재 철원에 남북산림협력센터를 추가로 조성하고 있다”고 했다.

2018년부터 쭉 이어져 왔다는 설명이다. 남북 산림협력은 2018년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합의한 의제다. 최 차관은 “산림협력이라는 게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기후위기 대응, 이거 외에도 일단 비정치적 문제이고, 북한의 산사태 방지라는 그런 인도주의적 측면이 있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2018년 9월 남북 평양공동선언에서 양측이 산림분야 협력을  약속했지만 남북관계가 위축되면서 진척이 없는 상태다. 연합뉴스
2018년 9월 남북 평양공동선언에서 양측이 산림분야 협력을 약속했지만 남북관계가 위축되면서 진척이 없는 상태다. 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전날 연합뉴스TV와의 인터뷰에서 남북 산림협력은 실현 가능한 제안이라며 “문 대통령이 다목적 포석을 두고 굉장히 좋은 제안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최 차관은 “문 대통령이 임기 6개월 남은 이 기간에 주력할 외교 과제를 꼽아달라”는 질문에는 “하나만 꼽자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이라고 답했다. 그는 “한반도의 완벽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의 구축은 특정 정부의 과제는 아니고 누구든지 해나가야 될 문제”라면서 “이건 임기가 끝나는 그 날까지 아마 추진을 해야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외교 다변화라는 측면에서 신남방 정책 나아가 신북방 정책, 이것도 잘 마무리하고 그래서 차기 정부에 넘겨줘야 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