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투명인간 취급’ 해군 성추행 가해자 26일 첫 재판 열린다

‘투명인간 취급’ 해군 성추행 가해자 26일 첫 재판 열린다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10-10 12:36
업데이트 2021-10-10 1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8월 피해자 신고 후 극단적 선택
주임상사·기지장, 최근 기소의견 송치
이미지 확대
출입 통제되는 해군 2함대사령부
출입 통제되는 해군 2함대사령부 공군에 이어 해군에서도 여군 중사가 성추행 피해 신고 뒤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이 발생해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줬다. 사진은 지난 8월 13일 경기 평택시 해군 제2함대사령부의 모습. 2021.8.13 뉴스1
해군 성추행 피해 부사관 사망 사건과 관련해 오는 26일 가해자에 대한 첫 재판이 열린다. 사건 발생 152일 만이다.

10일 해군 등에 따르면 군인등강제추행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된 A상사에 대한 첫 재판이 26일 충남 계룡시 해군군사법원에서 진행된다.

서해의 한 도서 지역 부대 소속 A상사는 지난 5월 27일 같은 부대 후임인 여군 중사와 민간식당에서 식사를 하던 중, 손금을 봐준다며 손을 만지는 등 추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는 사건 직후 B주임상사에게 메신저를 통해 피해 사실을 언급하면서도 관련 사실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요청했다. 이에 B주임상사는 정식 보고를 하지 않고, A상사를 따로 불러 행동을 주의하라고 했다.

그 이후부터 피해자에게 2차 가해가 이뤄진 정황이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지난 8월 20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현안보고 자료에서 “(B주임상사의 경고) 이후, A상사는 피해자를 무시(투명인간 취급)하는 행위를 지속했다”고 밝혔다.

피해자는 결국 지난 8월 7일 감시대장, 기지장과 면담을 하고 이틀 뒤인 9일 정식 신고를 하기로 마음을 먹으면서 두 달여만에 성추행 신고가 접수됐다. A상사는 같은 달 11일 형사 입건됐는데 이튿날 피해자가 숙소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해군 군사경찰은 A상사에 대해 구속 수사를 하면서 신고자에 대한 비밀보장을 위반한 혐의로 B주임상사와 기지장(C중령)을 입건했다. B주임상사와 기지장은 최근 기소 의견으로 군검찰에 송치됐다. 기지장은 피해자가 다른 부대로 파견된 직후, 소속 간부들을 소집한 자리에서 피해 사실을 추정할 수 있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