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네거티브 휴전’ 이재명, 尹 때리기 전환

‘네거티브 휴전’ 이재명, 尹 때리기 전환

손지은 기자
손지은,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8-12 00:28
업데이트 2021-08-12 0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로 대표되는 기득권층 인식 우려”
野, 기본대출 공약에 “판타지 소설” 맹공
윤희숙 “공정 금융 떠들며 공갈금융 꾀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일 오전 경기도 여주시 반려동물테마파크 공사 현장에서 열린 동물보호정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8.9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일 오전 경기도 여주시 반려동물테마파크 공사 현장에서 열린 동물보호정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8.9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네거티브 중단을 선언한 이재명 경기지사가 당내 경쟁에 쏟던 에너지를 야권 1위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견제로 전환했다. 대세론을 확신하는 만큼 불필요한 예선에서의 출혈을 최소화하고 본선에 대비한다는 전략이다.

이 지사는 11일 페이스북에 윤 전 총장의 ‘부정 식품’ 발언 등을 거론하며 “윤석열로 대표되는 우리 사회 기득권층의 인식이 우려스럽다”며 “공정의 허울을 쓴 시장만능주의, 정글자본주의 민낯이 부끄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꼭 이겨야겠다. 국민을 무시하고 잘못을 외면하는 뻔뻔함에 맞서 꼭 이기겠다”며 내년 대선을 ‘이재명 대 윤석열’ 구도로 규정했다.

이 지사는 지난 8일 네거티브 중단 선언 이후 당내 경쟁자를 향한 부정적 발언을 중단하고 외부의 적인 윤 전 총장을 겨냥했다. 캠프의 고위 관계자는 “당내 경쟁자들이 네거티브로 끌어들여 득표율 50%를 막겠다는 전략이지만 응하지 않을 예정”이라며 “경선에서 약점 노출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했다. 기본시리즈 공약에 쏟아지는 야권 비판도 일단 손해 볼 게 없다는 판단이다. 외려 야권의 비판을 일일이 반박하며 판을 키우고 있다. 이 지사 측은 “결국 모두가 이 지사가 던진 메시지 안에서 싸우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날도 국민의힘 대권주자들은 기본대출 공약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유승민 전 의원은 “판타지 소설을 쓰기 전에 경제 상식부터 깨닫기를 바란다”고 비판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모든 정책에 기본만 붙인 ‘아무 말 대잔치’”라고 했고, 하태경 의원은 “‘기본사기극’ 3부작”이라고 비꼬았다.

‘이재명 저격수’를 자처하는 윤희숙 의원은 “공정 금융을 떠들면서 공갈 금융을 꾀한다”고 공격했다. 이재명 캠프 최지은 대변인이 “기본시리즈를 비판해 왔지만 대부분 내용은 틀렸거나 근거가 없다”고 되받자, 윤 의원은 “대변인 뒤에서 웅얼대지 마시고, 링 위에서 붙자”며 1대1 토론을 제안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08-1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