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이틀째 당 전원회의…대남·대외사업 활동 방향 제시

북한 이틀째 당 전원회의…대남·대외사업 활동 방향 제시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2-10 07:40
업데이트 2021-02-10 07: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먹 쥔 김정은…“비상방역 속에서도 경제건설 결심 피력”
주먹 쥔 김정은…“비상방역 속에서도 경제건설 결심 피력” 북한이 8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개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김정은 당 총비서가 회의를 주재했으며 새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첫해인 올해 경제 사업계획의 세부적인 내용을 논의했다. 2021.2.9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이 이틀째 노동당 전원회의를 연 가운데 대남·대외부문의 활동 방향을 제시하고 농업·수산을 비롯한 경제 분야별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10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 열린 당 전원회의 2일차 회의에서 “(김정은) 총비서 동지가 보고에서 인민군대와 군수공업 부문이 올해 수행해야 할 전투적 과업들과 대남부문과 대외사업 부문의 금후 활동 방향을 명백히 찍어주시고 이를 철저히 집행해나갈 데 대해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인민군의 전투 과업과 대남·대외사업의 활동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김정은 총비서는 먹는 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하기 위해 농업과 수산 분야 목표도 제시했다.

그는 “농업을 추켜세우는 것은 인민의 식량문제, 먹는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주의 건설을 성과적으로 다그치기 위해 어떤 대가를 치러서라도 반드시 결실을 봐야 할 국가 중대사”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영농물자 보장 대책을 시급히 세우고 물질·기술적 토대를 갖추는 사업을 추진하는 문제가 논의됐다. 수산 부문에서는 어로 활동과 양어 양식을 적극적으로 해 수산물 생산량을 늘리라고 주문했다.

김 총비서는 또한 국가경제지도기관의 역할 강화를 주문하며 당 차원에서 내각에 힘을 실어줄 것을 분명히 했다.

그는 “올해 경제사업의 성과 여부가 국가경제지도기관의 기능과 역할에 달려있다”며 “경제사업을 대담하게 혁신적으로 전개하도록 당적으로 끝까지 밀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내각·국가경제지도기관이 고유한 경제 조직자적 기능과 통제기능을 복원해 경제 전반에 대한 지도관리를 개선하는 문제, 비상설경제발전위원회의 역할을 높일 데 대한 문제, 내각 중심제·책임제를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방도적 문제를 언급했다.

당 전원회의는 지난 8일 시작했으며 10일 이날에도 이어지고 있다. 북한은 회의 종료 일자를 공개하지 않았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