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합당 청년 당원들 ‘보수 혁신’ 목소리 통할까

통합당 청년 당원들 ‘보수 혁신’ 목소리 통할까

이하영 기자
입력 2020-04-30 17:52
업데이트 2020-05-01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내 ‘청년비대위’ 꾸려 존재감 부각

이미지 확대
침통한 김종인
침통한 김종인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29일 서울 종로구 사무실을 나서는 모습. 통합당은 30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문제를 오는 8일 선출되는 차기 지도부에 맡기기로 했다.
뉴스1
“기존 정치인 ‘키즈’ 아닌 스스로 클 것”
당 비대위 분란에 “지도부 사퇴” 목청
“청년 시각으로 혁신해야 할 것 고민”


4·15 총선 참패로 무너진 미래통합당에 최근 젊은 당직자와 청년 당원들이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들은 “기성 정치인의 ‘키즈’가 아닌, 스스로 크는 정치인이 되겠다”며 당내 조직을 꾸려 쓴소리를 서슴지 않고 있다. 이들의 실험적 도전이 낡고 구태한 이미지의 보수정당에 혁신적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통합당 청년 당원들은 지난 28일 당내에 ‘청년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조직적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당협위원장 출신, 21대 총선 후보, 보좌진 등 구성원은 다양하다. 김재섭, 조성은, 천하람 비대위원 등이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이들이 불러일으키는 새바람은 심상찮다. ‘김종인 비대위’를 두고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에서 분란이 거듭되는 등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자, 이들은 지난 29일 “지도부가 즉각 총사퇴하라”며 당에서 가장 강도 높은 메시지를 냈다. 당내 압박에 시달리던 당 지도부는 30일 결국 “결정권을 새 지도부에 넘기겠다”며 물러섰다.

자중지란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통합당에서 이들의 움직임은 이목을 끌고 있다. 보수진영에서는 2011년 당시 20대였던 이준석 최고위원의 등장으로 한때 ‘젊은 보수’의 바람이 이는 듯했으나 거기까지였다. 그가 등장한 지 9년이 지나도록 대중에게 각인된 다른 보수 청년은 사실상 전무하다. 정계에 입문한 청년들이 있었으나 선거에서는 대부분 기성 정치인들에게 밀렸고 ‘청년 몫’으로 배분된 자리에서는 큰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청년비대위는 출범부터 ‘간택받거나 줄을 서 선정되는’ 청년 정치인이 되길 거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또한 청년조직 상설기구화를 당헌·당규에 명문화하자고 요구했다. 청년 집단의 자강을 통해 당에 청년 목소리를 관철시키겠다는 의지다. 김성용 청년비대위 간사는 통화에서 “총선에서 20~50대에게서 철저히 외면받은 이 정당의 패인에 정확한 분석과 혁신안이 필요하다”며 “청년의 시각으로 우리 당이 혁신해야 할 것들을 절실히 고민해 당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0-05-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