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두환 추적’ 임한솔 “총선 출마 위해 정의당 탈당”

‘전두환 추적’ 임한솔 “총선 출마 위해 정의당 탈당”

이근홍 기자
입력 2020-01-17 11:38
업데이트 2020-01-17 1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상의없는 구의원직 사퇴 이유로 제명할 듯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 (서울 서대문구 구의원)  연합뉴스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 (서울 서대문구 구의원)
연합뉴스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골프 동영상 등을 공개한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가 17일 탈당 의사를 밝혔다.

임 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정의당에서는 현역 선출직 공직자가 다른 공직선거에 출마하려면 상무위원회의 의결을 구해야 한다”며 “이 규정에 따라 상무위에 의결을 요청했지만 재가를 얻지 못해 정의당을 떠난다”고 말했다.

임 부대표는 “‘전두환 추적을 국회의원이 돼야만 할 수 있는 일이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엄연한 권한의 차이가 존재한다”며 “소명을 완수하고자 4월 총선에 출마하기로 최근 결심했다”고 했다.

다른 정당 입당 여부에 대해 임 부대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고민하겠다”며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아직까지 연락받은 바는 없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전두환 전 대통령이 12.12 군사반란을 일으킨 지 40년이 되는 날인 12일 전씨가 군사 반란에 가담했던 인물들과 서울 강남의 고급 음식점에서 기념 오찬을 즐기는 장면을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가 12일 공개했다. 임 부대표가 식사를 마치고 나오는 전 전 대통령 부부에게 질문을 하자 동석했던 한 관계자가 임 부대표의 입을 막고 있다. 2019.12.12  정의당 제공
전두환 전 대통령이 12.12 군사반란을 일으킨 지 40년이 되는 날인 12일 전씨가 군사 반란에 가담했던 인물들과 서울 강남의 고급 음식점에서 기념 오찬을 즐기는 장면을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가 12일 공개했다. 임 부대표가 식사를 마치고 나오는 전 전 대통령 부부에게 질문을 하자 동석했던 한 관계자가 임 부대표의 입을 막고 있다. 2019.12.12
정의당 제공
서울 서대문구의회 의원이던 임 부대표는 총선 지역구 출마자의 공직자 사퇴시한인 전날(16일) 구의원직을 사퇴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당은 이날 상무위원회의를 열고 임 부대표가 당과 상의 없이 구의원직을 사퇴한 것에 대해 직위 해제 및 당기위원회 제소를 의결했다. 당기위 회의를 통해 임 부대표를 제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전두환, 골프장 라운딩 포착
전두환, 골프장 라운딩 포착 전두환씨가 7일 지인들과 함께 강원도 홍천의 한 골프장에서 골프를 치는 모습이 포착됐다. 이 영상은 서대문구 구의원인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 측이 촬영한 영상이다. 2019.11.8
정의당 제공
임 부대표는 앞서 전 전 대통령이 강원도의 한 골프장에서 골프를 치는 모습, 12·12 군사 반란 40년이 되는 날 반란 가담자들과 기념 오찬을 하는 장면 등을 직접 촬영해 일반에 공개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