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경원 “정의용, 우기지 말라”하자 강기정 “우기다가 뭐야” 고성

나경원 “정의용, 우기지 말라”하자 강기정 “우기다가 뭐야” 고성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11-02 00:46
업데이트 2019-11-02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 미사일에 대한 방어력 설전하다 여야 말싸움 번져…靑 국감 막판 파행

정양석, 강기정에 “너 이름 뭐야. X가지 없이”
민주 “똑바로 해” 반발…한국당 집단 퇴장
정의용 “남북축구 무관중 예상했다. 유감 전달”
나경원 “우기지 마라” vs 강기정 “우기다가 뭐야”
나경원 “우기지 마라” vs 강기정 “우기다가 뭐야” 연합뉴스 2019.11.01
북한 미사일에 대한 한국군의 방어력과 관련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발언을 비판하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이에 반박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설전으로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가 막판 파행됐다.

나 원내대표는 1일 국감에서 지난달 31일 북한의 방사포 시험발사와 관련해 정의용 실장에게 “북한의 핵능력이 고도화하고 신종 미사일에 탑재된다면 문재인 정권 들어서 안보가 튼튼해졌다고 보시나”라고 물었다.

이에 정 실장이 “자신 있게 말씀드린다. 국방개혁 2.0을 통해 우리 방위력을 현격히 개선했다”고 답했다

그러자 나 원내대표는 “안보실장이 이 정도로 생각하기 때문에 국민이 불안해한다”면서 “억지를 부리지 말라. 북한 미사일 능력이 고도화되었는데 우리의 지금 미사일 체계로 막을 수 있다는 것인가”라고 반박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전문가가 막을 수 없다고 그런다. 우기지 말라”고 쏘아붙였다.

그러자 갑자기 정 실장 뒤편에 자리한 강기정 수석이 자리에서 일어나 “우기는 게 뭐예요. 우기다가 뭐냐고”라고 소리치며 항의했다.
이미지 확대
노영민에게 질의하는 나경원
노영민에게 질의하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등의 국정감사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2019.11.1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답변하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오른쪽)이 1일 오후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등의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1.1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안경 만지는 강기정 정무수석
안경 만지는 강기정 정무수석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1일 오전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등의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경청하며 안경을 만지고 있다. 2019.11.1 연합뉴스
강 수석이 손에 쥔 노란색 책자를 흔들며 격한 어조로 항의를 이어가자 결국 회의 진행을 맡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인 이인영 운영위원장은 감사 중지를 선언했다.

회의가 중단되고 TV 중계 마이크가 모두 꺼진 뒤에도 회의장 분위기는 좀체 가라앉지 않았다.

정양석 한국당 의원은 나 원내대표에게 고성을 지른 강 수석을 겨냥해 “너 이름이 뭐야. 강기정은 국회 밥 좀 먹었다고…이런 싸가지 없이”라는 강하게 항의했다.

이에 김영호 민주당 의원은 “반말 쓰지 마세요”라고 맞받았다. 제윤경 의원도 한국당을 향해 “함부로 해도 되냐”, 임종성 의원도 “똑바로 해”라며 강 수석을 엄호했다.

듣고 있던 송언석 한국당 의원도 “반말하지 마”라며 맞붙었다. 이후 한국당 의원들은 회의장을 퇴장했다.

한편, 정의용 실장은 최근 축구 국가대표팀이 평양에서 치른 북한과의 2022년 월드컵 2차 예선 경기가 무관중으로 열린 것에 대해 “알고 있었다. 그렇게 예상을 했다”면서 “청와대는 무관중·무중계 시합이 열린데 대한 유감을 북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함께 회의장 나서는 이인영?나경원
함께 회의장 나서는 이인영?나경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경호처에 대한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회 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2019.11.1/뉴스1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