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영민 靑실장, 정부 실책 묻자 “언뜻 떠오르지 않는다”

노영민 靑실장, 정부 실책 묻자 “언뜻 떠오르지 않는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11-01 15:21
업데이트 2019-11-01 15: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운영위 국감 “소통 강화 행보 필요하다 생각”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일 오전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등의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1.1 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일 오전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등의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1.1 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1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부가 가장 잘못한 정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언뜻 떠오르지 않는다”고 말했다.

노 실장은 조배숙 민주평화당 의원이 “실장님이 생각하실 때 이 정부가 제일 잘한 정책은 무엇이고 가장 잘못한 일 하나씩을 꼽으면 무엇인가”라고 질문하자 “가장 잘한 것은 한반도에서 전쟁의 위협을 제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가장 잘못한 것은 무엇이냐고 거듭 묻자 “가장 잘못했다라고 한다면…”이라고 되뇌다 멋쩍은 듯 웃으며 “언뜻 떠오르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에 조 의원이 “떠오르지 않아요? 이거 심각하다”고 하자 노 실장은 “가장 잘못한 정책을 말하라고 해서…”라고 말끝을 흐렸다.

그러자 조 의원은 “전날 여론조사에서 ‘가장 잘못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첫째가 경제고, 둘째가 인사였다”라며 “근본적인 원인은 국민적 공감대를 얻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문 대통령께서 취임사에서 ‘저를 지지하지 않은 국민 한 분 한 분도 저의 국민이고 우리 국민으로 섬기겠다’라고 말씀하셔서 굉장히 좋은 인상을 받았고 국민통합에 대한 강한 의지도 보이셨다”며 “지금 하는 것을 보면 영 아닌 것 같다. 국민 갈등이 최악을 치닫고 있다. 특히 조국 정국에서 사과는 했지만 누구도 책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노 실장은 “우선 소통을 강화하는 행보가 있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인사에 있어서 지금까지도 노력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두루 널리 사람을 살펴보고 발탁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