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힐러리, 트럼프 대북정책 “위험하고 근시안적”

힐러리, 트럼프 대북정책 “위험하고 근시안적”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10-18 14:24
업데이트 2017-10-18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에 싸움거는 건 그를 웃게 만들 뿐” 맹비난

지난 미국대선에서 트럼프와 대결을 펼쳤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정책이 매우 위험하면서 우스꽝스럽다고 비판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이 18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매일경제 주최 세계지식포럼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2017.10.18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이 18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매일경제 주최 세계지식포럼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2017.10.18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클린턴 전 장관은 18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매일경제 주최 ‘제18회 세계지식포럼’에 기조강연자로 나서서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처럼 보이는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일부 행동에 우려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트위터에서 오가는 말들이) 오히려 북한에 유리하게 작용했다”며 “미국 지도자로부터 이렇게 관심을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도록 하고 이것은 협상을 더 어렵게 만든다”고 꼬집었다.

그는 “(트위터 정치를) 중단할 것을 장려하고 싶고 이런 모욕적 언사가 충동적으로 계속 이어진다면 미국정부와 한국정부 측에서도 지속적으로 우리가 앞으로 나가야 할 길이 뭔지 명확히 이야기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수백만의 운명이 외교적 해법에 달려 있는 상화에서 호탕하게 전쟁을 시작하겠다고 위협하는 것은 위험하고 근시안적”이라고 비판했다.그는 과거 이란 핵협상의 경험을 언급하며 인내심 있는 ‘외교’의 중요성을 거듭 역설했다.

특히 대북제재에서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뒤 “중국이 동원 가능한 모든 채널을 이용해 6자회담이 재개된다면 북한이 꼭 참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으면 한다”며 “일부에서는 김정은과 협상이 가능하냐고 하지만 시도하고 인내심을 발휘해야 하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트럼프 정부의 외교 인력 운용과 관련해서 “트럼프 행정부는 정부 내에 있는 전문성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국무부에 고위급 아시아 전문가가 너무나 소수만 남아 있다”며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다.

한편 클린턴 전 장관은 이전 방문지인 런던에서 넘어져 다쳤다며 이날 강연에서는 양손에 지팡이를 짚고 단상에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