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제원 “박건찬 경비국장, ‘그것이 알고싶다’ 비밀노트 작성자”

장제원 “박건찬 경비국장, ‘그것이 알고싶다’ 비밀노트 작성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1-09 17:12
업데이트 2023-02-27 1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건찬 경비국장
박건찬 경비국장 바른정당 장제원 의원이 9일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7차 청문회에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등장한 비밀노트를 언급했다. 이 비밀노트는 경찰 인사와 공채 시험 등에 청탁이 오갔다는 의혹을 담고 있다. 장 의원은 “이 노트를 작성한 사람이 경찰청 현 박건찬 경비국장이다”라고 밝혔다. 2017. 01. 09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바른정당 장제원 의원이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등장한 비밀노트의 주인이 박건찬 경비국장이라고 밝혔다.

장 의원은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선실세 최순실 국정농단 국조특위 청문회’에서 “현재 안행위 회의로 국회 내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 나온 청와대 노트 주인공을 여기에 참고인으로 불러서 이 노트가 작성된 경위와 어떻게 된 것인지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물어봐야 할 사항이 있다”면서 “현직 고위직 공무원이라 웬만하면 출석할 거라 본다”고 강조했다.

지난 7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청와대 경호실에 근무하던 고위직 경찰관이 지난해 초 작성했다는 ‘비밀 노트’ 11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청와대 내부에서 작성된 이 노트에는 경찰 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빼곡히 담겨 있었다. 경찰 공무원 시험 전산 조작 의혹까지 제기되는 문건도 있었다. ‘다음번 정기인사 때’ ‘7월 정기인사 시’ 등 인사 시점과 여러 경찰관의 이름과 직위, 가족관계 등의 신상정보가 함께 기록돼 있었다.

인사 청탁을 암시하는 ‘○○남부 강력계 김모 경위→10월 말 경찰청 특진’ 등의 메모와 추천 인사로 청와대와 경찰청 관계자, 현역 국회의원의 이름이 적혀 있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