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진정한 경제민주화는 일자리…野발목잡기로 위협”

靑 “진정한 경제민주화는 일자리…野발목잡기로 위협”

입력 2016-01-18 15:11
업데이트 2016-01-18 1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민주화 성과자료 배포…“경제활성화가 함께 가야”“역대정부가 못한 경제민주화 실천…재벌총수 솜방망이 처벌 등 구태청산”

청와대는 18일 “진정한 경제민주화는 일자리와 소득으로 국민에게 보답하는 것”이라며 “하지만, 시급히 통과돼야 할 구조개혁과 일자리 창출 법안들이 야당의 발목잡기로 통과되지 못하고 있어 어렵게 거둔 경제민주화 성과마저 위협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경제민주화 성과 관련 참고자료’를 내고 “경제민주화로 이룬 시장경제 기반 위에서 경제활성화가 함께 가야만 일자리와 소득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민주화의 결실을 맺을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경제민주화에 대한 청와대의 이같은 평가는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김종인 전 의원을 총선 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며, ‘경제민주화’를 고리로 정부에 대립각을 세우는 것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경제민주화 정책이 후퇴했다고 주장하는 야당의 비판을 차단하는 한편, 경제활성화로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하는 것이 ‘진정한 경제민주화’라는 점을 부각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대선 당시 박 대통령의 ‘경제민주화 교사’로 알려진 김 전 의원은 2012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 겸 경제민주화추진단장을 맡은 바 있다.

청와대는 이와 함께 자료를 통해 현 정부에서 추진한 경제민주화 정책을 상세히 소개했다.

청와대는 “역대 어느 정부도 하지 못한 경제민주화를 실천했다”며 “과거 정부가 엄두도 내지 못하던 신규 순환출자 및 총수 일가의 일감 몰아주기를 금지해 재벌의 지배구조 개선 및 편법 승계 차단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또한, 청와대는 “과거 정부가 해결하지 못했던 재벌의 복잡한 순환출자를 신규순환출자 금지시행으로 99%이상 축소해 재벌의 무분별한 문어발식 확장을 차단했다”며 “재벌총수 범죄에 대한 실형선고, 원칙에 입각한 사면 원칙을 확립해 과거 정부의 유전무죄식 솜방망이 처벌과 반복된 사면이라는 구태를 청산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