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운영위 일정 합의 불발…내일 회의는 연기

여야, 운영위 일정 합의 불발…내일 회의는 연기

입력 2015-07-01 17:43
업데이트 2015-07-01 17: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해진 “청와대 출석 거부”…靑 “출석않겠다 한적 없다”野 “당청 집안싸움 탓”…6일 본회의 거부 가능성 시사

당초 오는 2일 열릴 예정이던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가 당분간 연기됐다.

운영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조해진·새정치민주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1일 오후 만나 운영위 개최 일정 등을 논의했으나 합의에 실패했다.

여야는 업무보고와 2014년도 결산안 보고 등을 위해 2일 운영위 전체회의를 열 계획이었으나, 청와대가 출석을 거부함에 따라 회의 개최를 미루게 됐다고 조 원내수석부대표가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그는 “청와대 입장을 어제부터 계속 확인했지만, 내일 회의를 개최하면 출석 못 한다는 것”이라며 “청와대 입장이 바뀔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운영위가 열릴 경우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운영위원장으로서 회의를 주재하게 된다는 점을 들어 청와대가 회의 출석에 난색을 보였을 가능성이 거론된다.

청와대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는 유 원내대표와 이병기 비서실장 등 청와대 관계자들의 ‘어색한 자리’가 만들어지는 데다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한 야당의 정치 공세로 회의가 점철될 공산이 크다는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대표도 청와대와 당 원내지도부 측에 운영위 개최 연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강동경희대병원에서 기자들에게 “이런 와중에 청와대 비서실이 운영위에 출석하면 불필요한 공방이 나올 게 뻔하기 때문에 연기하는 게, 취소가 아니라 조금 냉각기를 갖고 사태가 수습되는 시점에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조 원내수석부대표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유 원내대표는 여야가 합의하고 청와대에도 통보해 놓은 운영위 개최 일정이 자신을 둘러싼 거취 논란으로 연기되는 게 원칙에 맞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일정이 정상화되면서 원내지도부가 각 상임위 재가동을 독려하고 결산안의 조속한 처리를 주문하는 마당에 정작 자신이 주재하는 운영위가 열리지 못하게 됐기 때문이다.

그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문으로 국회와 청와대 사이에 내일 회의가 합의가 됐었다”고 전했다. 김 대표의 회의 개최 연기 요청에 대해서도 “김무성 대표가 왜 그랬는지 저는 모르겠다. 이해도 안 되고…”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도 청와대의 불참 통보로 운영위 개최가 연기됐다면서 즉각 반발했다. 국회 업무보고 대상 기관이 일방적으로 불참을 통보하는 것은 국회를 무시한 처사라는 것이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경호실은 업무보고와 결산보고 자료까지 다 보내 놨고, 비서실은 (출석을) 못 하겠다고 하고 있다”며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집안 싸움은 별도로 하더라도 국회까지 파행시키려는 건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운영위 연기가 6일 본회의 일정과) 바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것까지 포함해 고민해야 한다”며 오는 6일 본회의 일정에도 협조하지 않을 가능성도 내비쳤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청와대가 유 원내대표를 내쫓으려고 운영위를 연기시켰다는 얘기가 파다하다”며 “이제 청와대가 국회 운영까지 마음대로 결정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청와대는 그러나 여당 원내지도부에 운영위 불출석 입장을 전한 사실 자체가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가 그렇게 (출석하지 않겠다고) 얘기한 적 없고, 조 원내수석부대표와 연결된 적도 없다”며 운영위 개최에 대비하고 있다가 김 대표의 요청에 따라 출석하지 않게 된 것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