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공천 살생부’에 불쾌半 불안半

與 ‘공천 살생부’에 불쾌半 불안半

입력 2012-01-27 00:00
업데이트 2012-01-27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원회관에 급속 확산

4·11 총선을 앞두고 한나라당 내에서 ‘공천 살생부’가 나돌기 시작했다. 선거철이 되면 어김없이 이런 명단이 돌게 마련이라지만 의원들은 불쾌감을 드러내면서도 내심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 국회 의원회관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확산된 것으로 알려진 한 문건에는 총 42명의 지역구 의원들 이름이 나열돼 있다. 이 가운데 4명은 ‘예비명단’으로 분류돼 있고, 나머지 38명은 사실상 공천배제 대상으로 명시돼 있다. 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최근 경쟁력(50%)과 교체지수(50%)를 바탕으로 지역구 의원의 25%(34명)를 공천에서 배제한다는 방침을 발표한 뒤여서 대상 의원들의 수도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계파별로는 친이·친박계가 고루 포함됐다.

그러나 문건의 출처가 불분명한 데다 수도권과 영남권에 집중된 점, 기준이 모호한 점 등으로 미뤄 특정 정치세력에서 유출한 것 아니냐는 논란도 확산되고 있다. 명단에 나온 의원들은 서울의 경우 초선(6명)과 재선(3명)에 집중됐고 영남권의 경우 중진 의원들이 대다수였다. 이 문건대로라면 당내 4선 이상 의원 17명 가운데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들을 제외하고 ‘생존’하는 의원이 정몽준·박근혜·이재오·황우여 의원 4명뿐이라는 기이한 결과가 나온다. 3선 의원도 22명 가운데 13명으로 대폭 줄어들게 된다. 문건을 본 한 중진 의원은 “무조건 선수와 연령이 많은 순서대로 작성한 것 같다.”며 불편한 기색을 보였다.

당 지도부는 살생부 논란을 일찌감치 차단했다. 비대위 정치쇄신분과 위원장인 이상돈 비대위원은 “누가 소설을 썼느냐. (비대위와) 전혀 관계없는 일이다. 비대위에서 그런 문제를 언급할 상황이 전혀 아니다.”고 부인했다.신뢰성과 관계없이 이러한 명단이 나왔다는 것 자체에 현역 의원들은 반감을 갖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자신의 이름을 확인하기 위해 명단을 확보하느라 분주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2-01-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