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先통합-後불통’

민주 ‘先통합-後불통’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 통합이 그야말로 산 넘어 산이다. 민주당은 ‘선통합, 후지도부 선출’이라는 큰 얼개는 어렵게나마 마련했다. 오는 11일 민주당 단독전당대회를 통해 합동 수임기구를 구성, ‘혁신과 통합’(혁통) 등 야권 세력과 신설합당 형태로 통합한 뒤 경선을 거쳐 통합전대 지도부를 선출한다는 로드맵이다. 문제는 각론이다. 통합 의결 방식과 수임기구의 역할 등을 놓고 갈등 2라운드에 돌입한 상황이다. 당 운영 방향과 쇄신책, 지도부 선출 방식 등에서 합의를 도출해야 하는 통합 상대 혁통과의 장외 기 싸움도 치열하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30일 민주당 전대에서 통합 여부를 결정할 방법 등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박 전 원내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손 대표와 합의한 내용은 박주선 최고위원이 내놓은 방안인데 만약 (민주당 전대에서) 완전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결국 박 최고위원 말처럼 표결로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손 대표 측은 통합 결의에 대해 표결이 아닌 추인 형식이 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의원 1만여명이 표결을 한다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고 통합에는 이견이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이날 손 대표와 박 최고위원은 조찬 회동을 갖고 조율에 들어갔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수임기구의 역할에 대해서도 손 대표는 각 통합세력의 협상 내용을 추인·결의하는 기구로 보는 반면, 당권주자인 박 전 원내대표는 통합 협상의 전권을 수임기구에 위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민주당은 1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전대 준비위원회 구성 방안과 안건을 논의한 뒤 4일 전대 소집 공고를 낼 계획이다. 또 전대 준비위와 별도로 혁통 등과 경선룰 등을 논의할 협상팀을 꾸려 ‘투트랙’으로 통합전대를 추진키로 했다.

혁통은 민주당 일정에 맞춰 오는 7일 서울 강남구 ‘플래툰’에서 창당대회를 열기로 했다. 혁통은 35세 이하 청년들이 최고위원 등 지도부에 참여하는 젊은 정당, 그리고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당원 구성 등의 혁신안을 민주당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통합할 수 없다며 배수진을 치고 있다. 특히 지역구 출마 의원 중 높은 득표율을 올리고도 떨어진 이를 비례대표로 당선시키는 석패율제와 정당명부제 등 선거제 개혁을 강조하며 내년 총선을 겨냥한 ‘원거리’ 압박에 나섰다. 핵심 관계자는 “‘늙은 정당’ 이미지를 벗고 시민들이 참여하는 선거인단 모집을 통해 국민경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1-12-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