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택시 2025년 상용화 실현 ‘착착’[폴리시 메이커]

드론택시 2025년 상용화 실현 ‘착착’[폴리시 메이커]

옥성구 기자
옥성구 기자
입력 2023-11-15 02:08
업데이트 2023-11-15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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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욱 국토부 UAM정책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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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욱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정책과장
최승욱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정책과장
우리 기술로 만든 도심항공교통(UAM) ‘오파브’(OPPAV)가 지난 3일 전남 고흥 하늘로 비상했다. 미래 교통수단으로 각광받는 UAM을 2025년 상용화해 하늘을 나는 택시로 활용한다는 게 정부의 목표다. 이번 오파브 시연은 그 시작으로, 최승욱(43·행시 54회)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정책과장이 밑그림을 그렸다. 지난해 12월 현직을 맡은 뒤 그가 공들인 업무는 UAM의 현실성, 안전성, 경제성 등에 대한 비판적 시선을 하나씩 걷어 내는 것이었다.

먼저 정부·공공기관·기업·학계·연구계 등 산학연관을 하나로 묶어 만든 ‘UAM 팀코리아’를 상용화 준비 기반으로 발전시켰다. 최 과장은 14일 “민간 기업에 자유로운 기술 개발 기회를 제공하고, 정부가 제도 마련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수집하고, 국민에게서 실증을 통한 사회적 수용성을 확보하는 일석삼조 성과를 목표로 했다”고 설명했다.

전남 고흥에서의 실증 1단계는 내년 12월까지 진행된다. 내년 8월부터는 실증 2단계로 아라뱃길·한강·탄천 등 도심 실증에 돌입한다. 도심 실증은 10개월간 진행돼 안전성을 검증하기에 기간이 짧다는 우려도 있다.

최 과장은 “1단계 개활지에서 충분히 안전성을 검증한다는 방증”이라며 “실증 무대가 도심으로 바뀌면 달라진 환경 여건만 보면 되기 때문에 충분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라고 밝혔다. 2025년 상용화가 이뤄지더라도 UAM 요금은 다소 높게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 과장은 “의료·치안·소방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 확산 유도와 함께 다각적 정책을 병행해 나갈 예정”이라며 “궁극적인 목표는 항공교통의 대중화다. UAM은 더이상 미래가 아닌 내일”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세종 옥성구 기자
2023-11-15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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